[사설] 오미크론발 5차 대유행, 지금부터가 고비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5일 전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8571명을 기록했다. 일일 확진자 수가 8000명을 넘어선 것은 사상 처음이다. 부산도 25일 역대 최다인 553명(0~14시 기준)의 확진자가 쏟아졌다. 최근의 확진자 급증세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명백한 관련성이 있다. 24일 검출률 50%를 넘긴 오미크론 변이는 국내 유입 단 8주 만에 우세종이 됐다. 그러나 높은 전파력에도 불구하고 치명률은 0.16%로 델타 바이러스 0.8%에 비해 5배나 낮은 게 사실이다. 방역·의료 역량을 모든 확진자에게 집중하기보다는 고위험군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초점을 두는 방역체계 전환이 불가피해졌다. 정부는 이르면 이달 말 방역체계 전환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늦장 대응’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치밀하고도 신속한 대처가 요구된다.

국내 우세종, 최다 확진자 연일 갱신
새 방역체계 전환 치밀하게 준비해야

최근 맹렬한 기세로 번지는 오미크론의 불길은 무서울 정도다. 설 명절과 맞물려 급격하게 늘어난 확진자 수는 2월 하순엔 하루 2만~3만 명까지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현재 국내 방역체계는 오미크론 확진자 3만 명은 처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 더 이상 규모가 커지지만 않으면 안정적으로 고비를 넘길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낙관론도 나온다. 미국과 영국의 경우 오미크론 유행 뒤 안정적인 위드 코로나의 길을 모색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방역당국도 25일 “오미크론 감염 선행 국가들에서 (집단면역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우리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오미크론 대응 단계’를 새롭게 가동하기로 했다면 그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함은 물론이다. 당장 26일부터 개편되는 검사·진료체계는 광주·전남·평택·안성 4곳에서 먼저 시행되는데, 동네 의원에서도 코로나19 진료와 검사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 기본 뼈대다. 하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누가 어디에서 어떤 검사를 받는지 세부 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아우성이 들린다. 방역당국이 현장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혼선을 조기에 수습해 방역체계 전환의 연착륙을 유도해야 한다. 앞으로 재택 치료자가 수백만 명씩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 그 어느 때보다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시점이다.

‘코로나 2년’을 버틴 우리는 다시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 오미크론발 5차 대유행의 정점을 하루 확진자 규모 10만~20만 명선까지 보는 관측도 있다. 방역체계의 효율적 전환을 통해 의료 역량을 재배치하고 오미크론 대응 능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급선무다. 정부와 방역당국은 체계 전환 과정에서 예상되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오미크론 대응 계획을 잘 짜는 것도 좋지만 그것을 국민들과 적극 공유해 힘을 모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의료체계 붕괴, 유통 공급망 차질 등 오미크론을 먼저 겪는 미국·유럽 사례들도 잘 살펴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