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쇄신 바람’ 훈풍 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이 설 연휴 민심을 겨냥해 전방위적 인적 쇄신을 단행하는 초강수를 꺼내 들었다.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 생) 용퇴론’ 공론화와 이 후보 자문그룹 ‘7인회’의 백의종군 선언에 이어 25일에는 송영길 대표가 불출마 선언과 종로 등 재·보선 3곳 무공천 등 고강도 쇄신안을 발표했다. 관심은 민주당의 정치 개혁 ‘몸부림’이 이재명 대선후보의 지지율 반등과 대선 승리로 이어질지 여부다.

40대 기수론, 정풍운동 등 연상
위기 자인에 따른 역효과 우려도

역대 선거에선 다양한 형태의 쇄신 깃발이 세워졌다. 40대 기수론이 대표적이다. 1971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야당인 신민당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이 제기한 화두다. 1969년 42세이던 김 전 대통령은 공화당 정권의 3선 개헌 이후 무력감에 빠져 있던 야당이 정권교체를 이루려면 젊은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출사표를 던져, 대세를 만들었다. ‘구상유취(입에서 젖비린내가 난다)’라는 중진들의 평가에도 ‘김영삼 바람’은 40대인 김대중 의원의 출마를 추동하면서 경선에서 40대 경쟁 구도가 만들어졌다.

김대중 정부 때인 2001년 말 소위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은 당 쇄신을 위해 최고 실세였던 권노갑 당시 민주당 최고위원의 2선 후퇴를 주장하며 정치권의 ‘정풍운동’ 대명사가 됐고, 2002년 대선에서 ‘비주류’ 노무현 후보 당선의 밑거름으로 작용했다. 노무현 당시 후보는 거국 중립내각을 제안하며 통합의 정치를 선언하는 정치 개혁안으로 대선 과정서 주목받기도 했다. 중대선거구제 전환,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 전면 개편도 노 전 대통령이 꺼낸 쇄신 카드였다.

국민의힘에서는 한나라당 간판으로 치른 17대 총선을 앞두고 있던 2003년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이 주축이 된 대대적 쇄신 운동이 벌어진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 사면권의 오남용을 방지하겠다는 개혁안을 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표 시절 진행한 천막당사 이사는 ‘정치쇼’라는 평가에도 ‘정당 쇄신역사’의 성공 사례로 남았다.

민주당의 인적 쇄신 움직임은 이번 대선에서 주목받지 못한 정치개혁 이슈를 수면 위로 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성공 여부는 미지수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날 회견은 오히려 ‘민주당이 위기에 있구나’라는 부정적인 여론을 환기할 수 있다”며 “위성 정당을 만들고, 서울·부산시장 보선 공천 등으로 신뢰를 잃은 민주당이 갑자기 쇄신을 약속해도 신뢰가 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지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