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운 짙어지는 우크라이나 사태 해법 놓고 유럽-미 균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갈등 해법을 두고 미국과 유럽 당사국 사이 균열이 생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크라이나와 프랑스, 독일 등 유럽 당사국들은 러시아를 상대로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려는 입장인 반면, 미국 등은 외교 인력을 감축해 오히려 긴장을 부채질한다는 우크라이나의 반발을 사고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프랑스·독일
4자 회담 후 ‘휴전 유지 약속’ 재확인
미국, 대사관 직원 키예프 철수 포문
영국·호주·캐나다도 동조 철수 행렬

26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이날 4개국 고위 당국자는 프랑스 파리에서 4자회담을 개최한 뒤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해당 성명은 4개국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의 휴전 유지를 위한 각국간 약속을 재확인하고 2주 내로 독일 베를린에서 후속회담을 가진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날 회담을 두고 프랑스와 우크라이나 측은 긍정적이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측근은 “이번 회담은 2014년 이래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의 분리주의자들의 전투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지 러시아의 침공 위협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면서도 “문제는 러시아가 해빙의 신호를 내비치길 원하느냐였는데, 현재 상황에서 우리는 긍정적인 신호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측의 안드리이 예르마크 대통령실 비서실장도 “이날 공동 성명은 2019년 12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도출된 의미 있는 문서”라며 “지속가능한 휴전에 대한 지지는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러시아 측의 드미트리 코작 대통령 행정실 부실장은 “해석에 있어서의 모든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휴전이 모든 당사자에 의해 유지돼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했다”면서 “우리 동료들이 우리의 주장을 이해해 2주 안에 성과를 내길 희망한다”고 말해 다소 온도차를 보였다.

이에 반해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국들은 러시아의 위협을 이유로 속속 우크라이나에서 외교 인력을 감축하고 있다. 구체적 내용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러시아의 안전 보장 요구에 대한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서면 답변 또한 26일 러시아가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하면서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날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서방국의 철수 대열에 가장 앞에 선 나라는 미국으로, 여기에 동조해 미국의 전통적 우방인 영국, 호주, 캐나다가 뒤따르는 형국이다.

미국은 지난 23일 우크라 수도 키예프에 있는 미국 대사관 직원의 가족에게 철수령을 내리면서 포문을 열었다. 미 국무부는 당시 성명에서 “러시아의 군사행동 위협이 지속한다”는 이유를 들어 이같이 발표하고, 아울러 우크라이나에 있는 모든 미국인에게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도 권고했다.

여기에 영국이 즉각 동조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4일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주재 영국 대사관 직원이 철수를 시작했으며, 일단 약 절반이 영국으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호주 정부도 24일 우크라이나에 있는 자국민에게 즉시 출국령을 내렸고 캐나다도 다음날인 25일 대사관 직원의 자녀를 포함한 가족이 잠정 철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당사자인 우크라이나는 이런 움직임에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올렉 니콜렌코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24일 “미국 측의 결정은 시기상조이며 지나친 경계의 표출이라고 본다”고 과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보 영역에서나 할 법한 행동으로 사회 긴장을 조장하고 우크라이나 경제, 금융 안보를 흔들어서는 안된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EU도 미국 측의 철수 행렬에는 당장 동조하지 않는 듯한 모습이다. EU는 우크라이나에 감도는 전운을 잠재우는 데 외교적 해법을 타진해보겠다는 입장이다.

WP는 “이 같은 접근법의 차이로 볼 때 서방 국가들이 어떻게 러시아에 대응할지를 놓고 균열이 커지고 있음이 드러난다”고 진단했다.

이현정 기자 yourfoo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