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 유네스코 등록 강행 일본, 한국과 ‘역사전쟁’ 예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하기 위한 추천서를 제출한 뒤 ‘한국과의 역사전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특히 자민당을 필두로 한 보수세력들은 세계문화유산 등록 추진에 반대하는 한국에 적극적으로 대항하기 위한 결의안도 채택할 방침이다. 사도광산은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강제노역을 했던 현장으로, 일본은 지난 1일 유네스코 사무국에 등록 추천서를 정식으로 제출했다.

일본 내각관방은 2일 홈페이지를 통해 전날 다키자키 시게키 관방 부장관보 주재로 외무성, 문부과학성 등 부처 국장급이 참석한 가운데 사도광산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내각관방, 사도광산 TF 1차 회의
“중상모략에 효과적인 대응 검토”
‘반대’ 한국과 역사 논쟁 불사 의도
자민당 ‘적극적 대항’ 결의안 방침

내각관방은 “이번 회의에서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 실현을 위해 정부 부처 간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며 “향후 필요에 따라 수시로 TF를 개최해 관계 부처를 넘은 대응을 조정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내각관방은 TF 설치 목적에 대해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실현을 위해 역사적 경위를 포함한 다양한 논의에 대응하기 위한 부처 간 대처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에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올바른 역사 인식이 형성돼 일본의 기본 입장이나 지금까지의 대처에 대해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또 근거 없는 중상모략에 의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관계 부처 간 정보를 공유하는 동시에 정부가 하나가 돼 효과적인 대응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제사회 이해를 얻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등재 준비를 본격화한다는 취지로, 사도광산이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이라는 점에서 등재에 반대하고 있는 한국 정부와 역사 논쟁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교도통신에 따르면 자민당 외교부회 등도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록에 반대하는 한국에 적극 대항하는 것을 골자로 한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다.

외교부회 등은 결의안에 “(역사 문제와 관련한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추천 중단 요구는)우리 일본에 대한 비방·중상으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사실에 기초해 정정당당하게 반박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자민당 내 지역조직과 제휴해 일본 정부의 세계문화유산 등록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한국과의 ‘역사전쟁’을 보다 철저하게 준비한다는 방침도 밝힐 예정이다.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외교부회 회장은 지난달 29일 자신의 트위터에 “세계유산 등록이 안되면 현지(사도광산)의 뜻도 국가의 명예도 지킬 수 없다”며 “정부에만 맡길 게 아니라 자민당 보수파가 정부 역사전쟁팀을 지원하며 스스로 땀을 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본 현지 언론들은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추진에 대한 비판을 내놓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사설에서 사도광산의 ‘부(負)의 역사’를 겸허히 마주해야 한다고 정부 측에 주문했다. 신문은 “어떤 세계유산도 복잡한 역사와 얽혀 있어 평가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다”며 “부의 측면과 관련한 지적을 겸허히 마주해 (유네스코)가맹 각국과 유산의 가치를 다면적으로 서로 인정하는 조화의 자세를 일본은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우리 외교부도 사도광산 관련 TF를 구성해 전방위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여러 외교 채널을 활용해 유네스코와 국제사회에 입장을 개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는 유네스코 자문기관의 현지 조사 등을 거쳐 올해 6~7월께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이현정 기자 yourfoo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