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 ‘김정은 시정 연설’ 어떤 내용 담기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일 북한 최고인민회의 관심

차기 대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잇따른 무력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 강구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일단 오는 6일 열리는 북한의 최고인민회의에 주목하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그동안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주요한 대외 메시지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2019년부터 수시로 회의장에 나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른 대외 정책을 발표하고 대미·대남 메시지를 공개했다. 2019년 4월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미국에 3차 북·미정상회담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지난해 9월 최고인민회의에서도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의사 등 대남 입장을 제시했다.

올해 들어 북한은 1월에만 여러 차례 미사일 발사를 강행, 대미 강경 의지를 과시하며 한반도 정세를 긴장시키고 있다. 또 지난달 20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 맞춰 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핵·미사일 모라토리엄(유예) 해제 검토를 공개적으로 시사하기도 했다.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와 바이든 행정부의 강경 대응이 갈수록 부딪치는 가운데 김 위원장이 이번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강경한 대미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의 강경 대미 메시지가 나올 경우 정치국 회의 결론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단계로 한 발짝 더 나아간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은 북한의 연초 미사일 발사를 두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 소집하는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어 문 대통령도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사회의 대화 제의에 호응해야 한다”며 여전히 남북관계 진전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문 대통령은 6일 열리는 북한 최고인민회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대응전략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