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산청사 2025년 북항서 개청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부산지방합동청사’가 2025년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지구에 문을 연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정부부산지방합동청사에 입주할 11개 기관을 확정하고 부산항 북항 재개발지구 내 2025년 하반기 개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부산세관·국립부산검역소 등
11개 기관 직원 600여 명 입주


11개 입주 기관은 부산세관을 비롯해 부산출입국외국인청, 농림축산검역본부 영남지역본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남해해양조사사무소, 부산지방해양안전심판원, 경남권 질병대응센터, 국립부산검역소, 부산지방공정거래사무소, 부산시 중구 선거관리위원회, 부산시 동구 선거관리위원회다.

정부부산지방합동청사는 총사업비 1141억 원을 들여 건물 4만 8000㎡, 부지 2만 5000㎡ 규모로 건립된다. 올해 안으로 설계를 마무리한 뒤 내년 초 착공해 2025년 하반기 개청하며 총 11개 기관, 600여 명의 공무원이 입주할 예정이다.

정부는 2000년부터 지역별로 정부합동청사를 건립하는 국가기관청사 합동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사 합동화 사업은 그동안 춘천, 제주, 광주, 대구, 창원, 고양, 인천, 안동, 홍성 등 9개 지역에서 사업을 완료했다. ‘정부부산지방합동청사 건립 사업’이 10번째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부산 시민은 한곳에서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합동청사는 북항뿐 아니라 동구 중구 등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노후·임차기관의 근무환경 개선과 함께 청사시설 통합관리로 효율적인 청사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조소연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정부부산지방합동청사는)사업규모 확대 조정을 위해 사업이 다소 늦어졌으나, 지역의 기대가 큰 만큼 향후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면서 “방문객이 많은 입주기관들의 특성을 고려해 부산 시민에게 보다 편리한 국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스마트한 청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