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차 접종자 영업 제한 완화” 윤석열 “국정 의사 결정 과학이 중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양 후보 정책 행보에 주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8일 방역과 민생 이슈를 동시에 공략하며 “영업 제한 완화를 포함한 대규모 통합형 회복플랜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대통령 직속 민관 합동 과학기술위원회를 구성하겠다”며 과학 정책 행보를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19 위기대응특위 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양상이 이전과 다른 만큼 대책도 달라야 한다며 ‘유연하고 스마트한 방역’을 주문했다. 특히 “3차 접종자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 완화 도입이 필요하다”고 거듭 밝혔다. 오후에는 서울 강서구 방신전통시장에서 전국 자영업자·소상공인 단체 대표단과 긴급 간담회를 하고 “방역방침의 전환, 즉 영업 제한의 완화를 포함하고, 피해에 상응하는 보상·지원 방식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 “최대한 확대해서 추가 손실에 대한 정부 책임을 분명하게 하자”며 “당선되면 즉시 정부와 협조하고, 잘 안 되면 취임 직후 곧바로 긴급 추경을 하거나 긴급재정명령을 통해서라도 50조 원가량의 코로나 지원을 즉각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상돈 전 의원을 만난 이 후보는 이날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비공개 회동도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과학기술 정책 토론회에서 “국정 주요 의사결정에서 과학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TV와 자동차를 똑같이 따라 만들던 시설·연구체계로는 로켓과 우주정거장을 개발할 수 없다”며 연구자, 개발자, 기업 현장 전문가, 과학기술 행정가들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위원회를 구성, 국가 과학기술 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국가 장기 연구사업 제도’ 도입도 약속했다. 그는 “현 정부는 정치를 과학기술의 영역까지 끌어들였다. 정치적 판단으로 졸속 추진한 탈원전 정책이 대표적”이라며 “재생에너지에 대한 과도한 의존으로 에너지 수급이 불안해지고, 온실가스 저감이 어려워진 것은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이던 원전 산업까지 큰 타격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2030년 탄소 40% 감축 목표’(2018년 대비)에 대해서는 “과학계·산업계 논의를 거쳐 로드맵을 정해 수치가 결정돼야 한다”며 수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