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느는 자영업자 대출… ‘한계 사업자’ 속출 우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이후 빚으로 연명하는 ‘한계’ 자영업자가 늘고 있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6개 시중은행(KB국민·신한·우리·하나·SC·씨티)의 대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작년 말 기준 개인사업자대출 규모는 221만 3000건, 259조 3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말과 비교하면 건수는 58.6%, 규모는 23.1%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259조 3000억
코로나 전보다 23.1%나 증가
가계대출보다 증가세 더 가팔라

이 기간 가계대출은 건수 4.9%, 규모 15.6%의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강력한 총량 관리를 펼친 가계대출보다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세가 더 가팔랐던 셈이다.

코로나19 이후 영업제한으로 자영업자들이 사업 위기를 호소하는 가운데 개인사업자대출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를 금융당국도 주시하고 있다.

2020년부터 세 차례 연장된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조처는 개인사업대출의 부실이 드러나는 것을 막고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사업자대출이 늘어나 시설 투자나 추가 고용에 쓰였다면 경제에 긍정적이지만, 한계 사업자들에게 흘러 들어가고 있다면 더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런 우려에서 자영업자들의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경영·재무 미시 분석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세는 자영업자들이 대출에 의존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을 개연성이 크다는 것이며 경기가 어렵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정부에 면밀한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주환 선임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