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권 주요 정책’ 대선 공약 제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문화예술계와 시민사회단체가 문화분권 관재련 대선 공약을 제시했다.

문화분권·균형발전 실현 부산시민운동본부(이하 문화분권 부산본부)는 15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문화분권 주요정책 대선공약’ 제언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분권 실현’ ‘문화예술시설 균형 배치’ 등 문화분권 주요 과제를 제20대 대선 공약으로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 문화예술계·시민단체 기자 회견
재정 권한 과감한 지방 이양 등 촉구

문화분권 부산본부는 지난해 가칭 ‘이건희 기증관’ 유치 과정에서 문화예술 분야에도 뿌리 깊은 수도권 중심주의가 존재함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족한 문화예술계와 시민사회단체의 공동 조직이다. 부산예총, 부산민예총, 지방분권균형발전부산시민연대와 부산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문화분권 부산본부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국가의 문화정책은 국가균형발전의 측면에서 문화 격차 해소라는 소극적 의미의 분권화에서 지역 문화자치를 위한 진정한 의미의 문화분권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며 “문화분권은 문화자치의 강화이자 지역 문화 생존권과 직결된 문화 권리 회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문화분권 부산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선 후보들이 공약에 반영할 문화분권 주요정책 과제로 △중앙정부 사무와 재정권한의 과감한 지방이양 △문화분권 관련 법률 개정·통폐합 △신설 국립문화예술기관의 비수도권 건립과 문화격차 해소 △한예종 등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예술기관의 지방 이전 △국제해양문화예술 거점도시 부산 구축을 제시했다.

오수연 상임공동대표는 “350만 부산시민의 문화권 보장을 위해 재정권한의 과감한 지방 이양, 문화기본법·지역문화진흥법의 개정, 국립 문화예술기관의 비수도권 건립 등 문화분권을 위한 실질적 정책 입안과 실행이 이뤄지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재율 상임공동대표는 “문화분권 중요정책 과제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각 정당의 중앙당과 부산시당에 발송하고, 대선 후보의 책자형 공약집에 문화분권 관련 공약을 포함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화분권 부산본부는 지역 내 예술인과 시민에게 문화분권의 중요성을 알리고, 전국적 차원의 비수도권 연대 체계 만들기에도 나설 예정이다. 당장 다음주 부울경 지역 예총이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문화분권 부산본부는 추후 관련 법안 개정 등을 위해 국회의원 접촉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오금아 기자 chr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