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호 공약 ‘코로나 극복’, 유세도 방역 우선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제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 운동 시작으로 각 당의 유세 활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선거 운동 첫날인 15일에는 유력 대선 후보들이 약속이나 한 듯이 부산을 찾아 집중 공략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날 부전역 유세에서 “박정희면 어떻고 김대중이면 어떠냐. 국민에게 도움 되는 거라면 뭐든지 하겠다”고 실용 정치를 강조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서울 대전 대구를 거쳐 도착한 부산 서면 유세에서 2030부산엑스포 유치,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 지역 숙원 사업 해결을 다시 약속했다. 여야 정치권은 이처럼 선거 때 ‘반짝 관심’이 아니라, 위기의 지역 문제 해결에 전폭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대규모 거리 유세·노래·춤 자제
TV토론 등 비대면 선거 주력을

하루 5만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대선도 치러야 하는 비상한 상황을 맞았다. 공식 선거 운동 기간 전국적인 유세 대결은 불가피할 것이다. 부산의 선거 운동 일번지인 서면교차로 일대에는 15일 오전 일찍부터 민주당·국민의힘·국민의당·정의당 부산선대위가 집결해 대규모 거리 유세를 펼치는 모습이었다. 물론 공식 선거 운동 기간에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달 말 하루 확진자가 13만∼17만 명이나 발생할 것이라는 방역 당국의 예상은 우려스럽기만 하다. 코로나 위기 상황을 고려해 잦은 대규모 거리 유세나 시끄러운 로고송을 틀고 춤을 추는 유세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지금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대선 후보가 집권 시 중점을 두고 이행하는 약속이자, 시대정신이 반영되는 10대 공약만 봐도 그렇다. 양강 후보들의 공약 1호는 모두 코로나 위기 극복이다. 또 양 후보의 2·3호 공약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경제 대책이다. 1·2·3호 공약이 모두 코로나 극복이라면 유세도 방역을 최우선해야 마땅하다. 코로나로 자영업자들은 절망하고, 학생들은 학교도 제대로 못 갔다. 각 후보들은 코로나 확산을 감안해 TV토론 확대 실시 같은 ‘비대면 선거운동’을 강화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코로나가 확진돼 격리된 사람은 대선 당일 오후 6시∼7시 30분에 투표할 수 있게 되었다. 국회가 힘을 모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한 덕분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확진자와 격리자가 대폭 늘어나는 상황에서 유권자 모두의 투표권이 보장되고, 또 최대한 안전하게 대선이 치러지도록 빈틈이 없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우리는 2020년 총선에서 투표자와 투·개표 종사자 모두 안전하게 전국 선거를 치러 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경험이 있다. 코로나로 선거 운동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것이 사실이다. 방역을 우선하는 안전한 선거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다시 한번 세계에 과시할 기회로 삼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