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원, 생곡 재활용센터 관련 ‘뇌물수수 혐의’ 송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강서구 생곡마을 주민이 운영하는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이하 센터) 운영권 다툼과 관련해 현직 부산시의원이 센터 운영권 다툼을 벌이던 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A 시의원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찰은 또 이 같은 사실을 최근 부산시의회에 통보했다.

운영권 다툼 벌이던 업자로부터
1000만 원대 금품 받은 혐의
부산경찰청, 불구속 기소 의견
앞서 총경도 뇌물수수로 입건

A 시의원은 센터 무단 점거를 주도하다 구속된 업자 B 씨로부터 2019년 말에서 2020년 상반기 사이 센터 운영권과 관련해 수십 차례에 걸쳐 1000만 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센터 이권 다툼을 수사하던 중 업자 B 씨의 돈이 A 시의원에게 흘러갔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A 시의원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다. 업자 B 씨는 센터 운영권 다툼에 깊숙이 관여한 인물이다.

지난해 9월 센터 운영권 다툼을 수사하던 경찰은 B 씨 등 관계자 2명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하고, 관계자 30여 명을 입건한 바 있다.

부산 강서구 생곡마을에 있는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는 부산의 대표적인 최대 재활용 쓰레기 처리 시설이다. 주민자치기구가 운영 중인 센터는 운영권을 두고 마을 주민들이 현 센터 대표를 지지하는 ‘신파’와 업자 B 씨를 지지하는 ‘구파’로 나뉘어 대립해왔다. 지난해 4월에는 B 씨가 주축이 된 주민 세력이 센터를 봉쇄하고 쓰레기 반입을 중단하는 점거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센터 운영권을 차지하기 위한 문서 위조, 위장 전입 등의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B 씨는 부산경찰청 소속 C 총경에게 7년간 7000만 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입건되기도 했다. 경찰은 뇌물수수 혐의로 C 총경을 입건하고 직위 해제했다. C 총경은 현재 재판을 받고 있으며, 경찰 자체 징계는 재판 결과가 나온 이후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A 시의원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고 최근 부산시의회에 기관 통보가 간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혐의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대성 기자 nmake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