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반도체 경쟁력을 높여라” 올해 56조 원 쏟아붓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국내 반도체 업계가 공급망 강화와 초격차 유지를 위해 56조 원 이상을 쏟아붓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투자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150여개 회원사의 투자계획 조사를 바탕으로 올해 56조 7000억 원을 국내에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투자 실적인 51조 6000억 원보다 10% 증가한 규모다.

산자부 주관 ‘투자 활성화’ 간담회
업계, 자금 지원·규제 완화 건의
매년 1200명 전문 인력 양성키로

올해 반도체 투자계획을 세부적으로 보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및 후공정 분야 중소·중견기업이 약 1조 8000억 원, 팹리스·전력반도체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중소·중견기업은 약 1조 3000억원 을 각각 투자할 예정이다. 그 외 53조 6000억 원은 대기업과 기타 소재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투자액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반도체 기업들은 인력, 시설투자, 연구개발 등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정배 반도체산업협회장(삼성전자 사장)은 “대학의 학생·교수 정원에 구애받지 않고 반도체 고급인력이 양성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과감한 정책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하고, “대규모 설비 투자를 진행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 인프라 및 자금 지원과 규제 완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기·용수·테스트베드 등 반도체 특화단지 기반 시설에 대한 과감한 대응 투자를 약속했다. 올해까지 700여 명의 반도체 관련 대학 정원을 확보하고, 교육과정을 신설해 매년 1200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