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민주당 의원 측에 3억 줬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검찰, 남욱 진술 확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수사 과정에서 검찰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012년 총선을 앞두고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남욱 변호사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10월 천화동인4호 소유주인 남 변호사를 조사하면서 “김 씨가 A 의원 보좌관에게 현금 2억 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3월 천화동인7호 소유주이자 김 씨의 언론사 후배인 배 모 씨가 식사 자리에 2억 원을 마련해 왔고, 김 씨는 A 의원 보좌관을 통해 돈을 전달하겠다며 받아갔다는 것이다. 별도로 같은 당 B 전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진술도 나왔다고 한다. 다만 검찰 조사에서 남 변호사는 김 씨가 돈을 가져갔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고, 그 뒤 돈을 돌려받지도 못했다며 ‘배달 사고’ 가능성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진술의 사실관계를 확인했으나, 별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김 씨 측 역시 이날 언론에 “A 의원을 잘 알지도 못하고, 친한 사이도 아니다. 당연히 돈을 준 사실도 없다”며 “검찰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 낸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 씨가 2억 원을 전달했다고 지목된 A 의원 보좌관도 “김 씨와는 전혀 모르는 사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