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도 “부산에 가상자산거래소 만들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광재 의원, 부산 찾아 비전 제안

부산 블록체인 특구에 가상자산공공거래소를 만들자는 제안이 여당에서 나왔다. 지금껏 부산시는 블록체인 특구 내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을 추진해왔지만 금융당국과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공전 중인 상황. 이런 가운데 중앙 정치권으로부터 유사한 제안이 나오면서 대선 정국과 맞물려 부산 가상자산거래소 설립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광재 의원(강원 원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미래경제위원장)은 16일 부산을 찾아 2030부산엑스포 성공 유치를 위한 미래비전을 제안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부산 블록체인 특구 내에 STO(증권형 토큰) 등 가상자산 거래를 위한 공공거래소를 설립하자는 것. 공공거래소 설립은 공적 금융기관 또는 한국거래소(KRX) 등 공적기관이 단독 출자로 설립하거나 공공기관, 민간 금융기관, 기존 가상자산거래소 운영 기업이 공동 출자해 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공적기관이 참여하는 가상자산 공공거래소 설립과 운영을 통해 시장의 거래표준을 정립하고 시장참여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이 의원은 “전 세계 가상자산 시장 규모만 3600조 원이고 참여자가 10억 명을 넘어설 것”이라며 “가상자산 제도의 부재라는 현 국내 상황이 지속될 경우 글로벌 경쟁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시는 지난해 기존 가상자산에 더해 NFT나 STO(증권형토큰)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을 거래하는 통합 거래소를 부산에 설립기로 하고 그에 관한 용역을 실시했다. 부산시는 당초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구체적인 실행 플랜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말 용역보고서가 나왔지만 금융당국과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은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그런 가운데 이번 여당의 제안이 대선 정국과 맞물려 답보 상태에 빠진 부산 가상자산거래소 논의를 재점화할 것이라는 기대도 일고 있다. 부산의 한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부산시와 지역 상공계가 해당 제안을 여당의 지역 공약으로 확정하고, 이어 야당에도 같은 공약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블록체인 도시 부산의 위상을 제대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열 기자 bell1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