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 5% 등교중지 20%’ 넘으면 전체 원격수업 전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이 16일 오전 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지역 학교가 새 학기부터 ‘신규확진 비율 3%, 등교중지 비율 15%’를 넘지 않으면 정상등교를 유지하고, ‘확진 5%, 등교중지 20%’를 동시에 넘으면 전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또 정부방침에 따라 학생과 교사에게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무료로 제공해 등교 전 선제검사를 하도록 했지만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학교 현장 혼란과 학부모 불안은 여전한 상황이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16일 기자회견에서 ‘2022년 신학기 방역·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신규확진과 등교중지(확진·격리자) 비율에 따라 △정상교육활동 △전체 등교하되 교육활동 제한 △일부 등교, 일부 원격수업 △전체 원격수업 등 4가지 유형으로 학사 운영이 이뤄진다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 신학기 운영 방안
확진·격리 비율 맞춰 학사 운영
선제검사 ‘의무’대신 ‘적극 권고’

구체적으로, ‘3일 이내 하루 평균’ 신규확진 비율이 3% 이하면서 등교중지 비율이 15% 이하면 정상교육활동, 두 기준 중 한 가지를 초과하면 모든 학생이 등교하되 교육활동 규모 등을 제한·축소한다. 두 기준을 모두 초과하면 일부 등교·일부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확진 비율이 5% 이상이면서 등교중지 비율이 20% 이상이면 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전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원격수업은 원칙적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진행된다. 김석준 교육감은 “다른 교육청보다 앞서 구축한 온오프라인 혼합 형태인 블렌디드 교실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면 쌍방향 원격수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또 학교 현장의 방역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긴급대응팀’을 만들어 진단키트 수급관리와 이동형 PCR(유전자증폭)검사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5개 교육지원청에도 ‘키트지원팀’과 ‘학교 자체조사 지원팀’을 구성해 학교를 돕는다.

한편, 교육부 방침에 따라 부산지역 학생과 교직원에게도 학교를 통해 매주 진단키트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이달 넷째 주엔 유·초등학교 등교 학생에게 1인당 2개 지원하고, 3월에는 학생 1인당 9개(첫째 주 1개, 2~5주는 2개씩), 교직원 1인당 4개(2주부터 주당 1개)를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권고안에 따르면 3월 둘째 주부터 매주 2회(일요일·수요일 저녁) 진단키트로 선제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는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와 정보를 공유한다.

교육당국은 코로나19 선제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학교 현장의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지만, 방역 취지에 맞게 ‘의무’가 아닌 ‘적극 권고’로 방침을 정해 불안과 혼란의 불씨는 남아 있다.

내달 입학생 자녀를 둔 홍 모(39·부산 북구) 씨는 “그냥 학교 보내기 불안해 선제검사를 할 생각이었는데, 전원 검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불안하긴 마찬가지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국교총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학부모 등의 반발을 의식한 ‘적극 권고’ 방식 때문에, 학교에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더 많은 혼란과 민원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대진 기자 djrhe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