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엑스포 유치, 민관·기업 한데 힘 모아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30 부산월드엑스포(국제박람회)’ 유치는 2019년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결정한 지역 최대 현안이다.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는 이유는 부산을 넘어 국가 경쟁력과 국격을 크게 높이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되는 초대형 국제 행사이기 때문이다. 월드엑스포는 개최 도시는 물론 개최국의 경제 파급효과가 엄청난 데다 국내외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전 세계인의 축제인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공통으로 부산엑스포 유치를 지역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건 이 같은 까닭에서다.

유치 성공 결의 다지는 지역 간담회 열려
국회·대기업 지원과 범국민적 열기 절실

21일 부산시청에서는 부산시와 시민사회단체 간 엑스포 유치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가 마련된 근본적인 원인은 모든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대선 정국에서 찾을 수 있다. 두 사안이 엑스포 유치 운동에 악재로 작용하면서 유치 열기가 달아오르지 않는다고 판단한 까닭이다. 현재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중심으로 확산 중인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영향으로 온 국민의 유치 열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 전개가 어려운 상태다. 게다가 여야 정치권은 대권을 잡으려는 선거 운동에 모든 힘을 쏟고 있어 엑스포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를 비롯한 지역 민관의 엑스포 유치 움직임은 가상하면서도 애처롭기까지 하다. 시는 이번 간담회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유치 의지를 다지는 한편 성공적인 유치를 위한 지역의 역할과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시는 LG전자와도 손을 잡았다. 다음 달 말까지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와 영국 런던 피커딜리광장 두 곳의 LG전광판을 활용해 부산을 홍보할 계획이란다. 부산상의와 범시민유치위원회도 거들고 나서 고무적이다. 총 5000만 원의 상금을 내걸고 시민들의 관심과 유치 열기를 고조시키는 UCC 공모전을 개최하기로 한 게다. 지역 민관이 뜻을 모아 기울이는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낸다.

그렇다고 엑스포 유치 운동이 이 정도 수준에 그쳐서는 곤란하다. 국회에서 결성한 부산엑스포유치지원특별위원회의 분발이 요구된다. 부산 유치에 유리한 엑스포 인프라를 구축하고 범국민적인 유치 운동을 벌이기 위해선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과 활동이 절실해서다. 거대 양당이 대선 과정에서도 엑스포 유치 공약 실현에 힘쓰는 것만이 표심을 얻는 데 도움이 될 테다. 당초 지원을 약속한 삼성·현대차·SK·롯데 등 대기업들의 소극적 태도 역시 매우 아쉽다. 지금부터라도 높은 기업 인지도와 글로벌 영업망을 잘 활용해 해외 홍보에 적극 앞장서며 유치 운동에 힘을 보태야 마땅하다. 국가 발전에 필요한 부산엑스포 유치의 성공은 국내 민관과 기업이 똘똘 뭉쳐 국내외에서 총력전을 펼쳐야만 가능한 일임을 명심하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