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통령 최우선 과제 ‘부정부패 척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시민 다수가 생각하는 차기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는 ‘부정부패 척결’이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둘러싼 여야 간 논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정권심판 여론이 높은 지역 민심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19~20일 실시한 부산지역 여론조사(1000명 대상)에서 차기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를 묻는 질문에 28.4%가 부정부패 척결을 1순위 과제로 선택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 안정’ 18.5%, ‘지역균형발전’ 12.9%, ‘일자리 창출’ 12.5%, ‘양극화 해소’ 11.0%, ‘사회 통합’ 7.2%, ‘한반도 평화 정착’ 6.0% 등이 뒤를 이었다.

‘정권심판’ 요구 지역 민심 반영
이 후보 지지층 ‘균형발전’ 많아

지역 문제로 경제 이슈가 늘 최상위 순위를 차지해 왔던 관례를 감안할 때, 이런 결과는 대선 경쟁의 여파가 미친 탓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이 ‘정치 보복’이라고 맞대응하면서 부정부패 문제는 진영 간 첨예한 이슈로 부상한 상황이다. 후보별로는 윤 후보 지지층의 33.5%가 부정부패 척결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고, 이 후보 지지층도 가장 많은 21.5%가 같은 선택을 했다. 정권심판 지지층의 32.7%, 정권 안정 지지층의 22.2%가 부정부패 척결을 1순위 과제로 선택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다만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지지층의 경우 부동산시장 안정화(28.1%)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지역균형발전의 경우, 이 후보 지지층의 18.5%가 1순위 과제로 선택한 반면, 윤 후보 지지층에서는 9.4%만 같은 의견을 보였다.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전통적으로 여권의 어젠다로 인식된 데다, 윤 후보의 경우 지역개발 공약은 적극적으로 채택하면서도 현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연령별 응답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2030이었다. 이들 다수는 부정부패 척결 대신 부동산 시장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봤다. 20대의 26.7%, 30대의 23.3%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1순위 과제로 꼽았다. 최근 지역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내집 마련 기회를 잃은 이들 세대의 현실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40대, 50대, 60대에서 부정부패 척결이 30% 이상의 지지를 얻은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