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성노예제·강제동원, 공식 사죄와 배상하라”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36개 시민단체, 기념 대회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퍼포먼스
“일본, 갈수록 더 역사 왜곡·미화”

부산 동구 정발장군동상 앞에서 1일 열린 '3·1 운동 103주년 기념 부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식민 지배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부산 동구 정발장군동상 앞에서 1일 열린 '3·1 운동 103주년 기념 부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식민 지배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3·1절 103주년을 맞아 부산 시민사회단체들이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일본의 공식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


부산 36개 시민단체, 기념 대회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퍼포먼스

“일본은 갈수록 역사 왜곡·미화”


1일 오후 2시께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인근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 부산참여연대 등 부산지역 36개 시민단체가 ‘3.1절 103주년 기념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시민단체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일본의 과거 전쟁범죄에 대한 사죄 배상을 촉구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일본은 과거 위안부 피해자 강제동원과 조선인 노동자 강제징용 등 전쟁범죄에 대해 진심 어린 사죄 배상을 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부산학부모연대 김선양 대표는 “일본은 우리 민족을 죽이고 강탈한 전범국임에도 77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사죄 배상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은 “일본은 사죄 배상은커녕 날이 갈수록 역사를 왜곡하고 미화하고 있다”며 “세계가 분노하는 반인권 만행의 극치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수많은 청년들의 노동을 착취한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서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