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토지수용 지연… 센텀2지구 연내 착공 물 건너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환경영향평가와 토지 수용을 위한 관련 기관 협의가 예상보다 늦어져 사업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당초 3월에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아 올해 안에 착공하겠다는 계획은 사실상 무산됐다. 부산시는 늦어도 상반기 내 승인을 완료해 내년 안으로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2일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에 따르면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센텀2지구 환경영향평가 협의 회신이 이번 주 내로 전달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부산시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협의 신청을 했다. 72일 내에 검토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르면 마감 시한은 지난주였는데 회신이 다소 늦어졌다.

풍산부지 오염 정밀평가 갈등
낙동강유역청 ‘보완 조치’ 가능성
토지수용 절차 관련법 개정 겹쳐
사업승인 전 토지수용 힘들어
부산시 “내년 중엔 착공할 것”

낙동강환경유역청의 결과 통보가 늦어진 것은 센텀2지구 내 풍산 부지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탄약류를 생산하는 풍산의 이전 후 토양 등 환경영향평가를 둘러싸고 지역 사회의 갈등이 야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시민단체가 환경영향평가를 면밀히 진행해야 한다는 민원을 환경청에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풍산 부지는 센텀2지구 사업지의 53%(102만㎡·31만 평)를 차지한다.

이번 주 안으로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통보받더라도 보완 의견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부산시는 파악하고 있다. 보완 정도에 따라 소요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센텀2지구의 또 다른 복병은 중앙토지수용위원회 협의 절차다. 사업승인 이후 진행됐던 산업단지 내 사유지 수용을 위한 절차가 지난해 말 관련법 개정으로 사업승인 이전에 실시하게 됐다. 당초 계획에 없던 중앙토지수용위원회 협의까지 겹치면서 센텀2지구의 전반적인 사업 일정이 늦춰질 전망이다. 부산시는 1월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협의를 신청했지만, 현재까지 회신을 받지 못한 상태다.

부산판 판교밸리를 표방하는 센텀2지구는 해운대구 반여동·반송동·석대동 일원 191만 2000㎡(57만 8000평) 규모에 융합부품소재, 정보통신기술, 첨단신해양산업 시설 조성이 추진된다. 2016년 산업단지 지정계획 고시를 했지만, 풍산 이전 문제와 그린밸트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다 2020년 국방부와 풍산이 이전 협의를 완료하고 그린밸트 해제가 조건부 의결되면서 사업은 급물살을 탔다. 지난해 6월 부산도시공사는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시에 요청했으며, 주민 열람과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올해 3월 승인을 받은 후 연내 착공을 할 계획이었다.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는 이들 기관과 협의를 5월 안으로 완료해 상반기 내에 사업 계획 승인을 받겠다는 계획이다. 통상 산단 사업계획 승인 후 설계와 보상 작업 등에 최소 6개월 이상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착공은 내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그린밸트 해제 이후에도 수년이 지난 후에 승인이 나는 다른 사업지와 비교해 센텀2지구는 빠르게 추진되는 상황”이라며 “풍산 이전 등의 변수가 있지만 지역 발전을 위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송지연 기자 sjy@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