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꿈나무의 보고 ‘부산과학체험관’ 아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현아 부산일과학고2

부산에서 기초과학에서 미래기술까지,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있어 이공계 진로를 꿈꾸는 중·고등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양한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으로 과학적 흥미를 유발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는 동구의 ‘부산과학체험관’이 그곳이다.

부산과학체험관은 지난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 초청 강연인 ‘과학담고, 꿈잡고!’를 실시해 이공계 학생들이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 조부모와 함께하는 과학체험의 날 행사를 운영해 온가족이 과학으로 하나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공계 꿈꾸는 중·고생에게 희소식
‘과학체험의 날 행사’로 온가족이 참관
체험형 전시물 위주로 구성해 차별화
국내 최초로 QR코드 연계 시스템 도입

작년에 이어 올해는 고등학생 자원봉사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도슨트 프로그램이 과학 시연과 과학 해설 분야에서 예정돼 있다. 과학 시연은 자원봉사자가 창의적인 과학체험 부스를 준비해 주말 초등학생이 있는 가족 참여자들에게 과학 실험과 공작 등 유용한 과학체험 시간을 제공한다. 과학 시연 자원봉사자는 콘텐츠를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가족 관람객은 봉사자와 소통하면서 쉽고 즐겁게 과학 원리를 이해하며 기억에 남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 과학 해설은 전시실 내에서 고등학생 자원봉사자가 관람객에게 전시물 체험 방법을 안내하고, 관람객 요청 시 과학적 원리 등을 소개해주는 활동이다. 학교밖 진로체험인 도슨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고등학생들은 과학적 소양과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고, 과학체험의 폭을 지역사회로 확대해 부산의 과학문화 대중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부산과학체험관은 체험형 전시물 위주로 구성된 점이 다른 과학관과 차별화된다. 그리고 국내 과학전시관 중 최초로 QR코드 연계 동영상 전시물 해설시스템을 도입해 관람객이 체험물의 과학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부산항을 바라보는 동구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물이 많아, 주말에 가족 단위로 과학 체험활동을 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고 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