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 뉴스] ‘사이버보안 취약점 정보포털’ 개설 外
사이버보안 취약점 정보포털(knvd.krcert.or.kr). KISA 제공
◆사이버보안 취약점 정보포털 개설…보안정보 20만건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국내외 보안 취약점을 수집·관리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이버보안 취약점 정보포털'을 개설한다고 23일 밝혔다.
24일 서비스를 시작하는 사이버보안 취약점 정보포털(knvd.krcert.or.kr)은 국내외에 공개된 다양한 보안 취약점 정보와 각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보안 소프트웨어 패치 정보 등 20만여건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곳에 접속해 무료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위협정보 공유채널(C-TAS 2.0)에 가입한 기업은 보안 위협 최신 동향과 함께 상세 취약점 분석 정보도 실시간으로 공유받을 수 있다.
사이버보안 취약점 정보포털에서는 가상의 기업 환경에서 화이트 해커가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는 '핵 더 챌린지 플랫폼' 서비스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발견한 보안 취약점은 해당 기업에 제공돼 보안 패치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국내외 취약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이버 위협에 대한 민간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게 됐다"며 "다양한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을 발굴하는 환경을 마련해 국내 보안 인력의 전문성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2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과학창의재단, 과학문화전문인력 교육생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4일부터 4월 11일까지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과학 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과학 융합 강연자, 과학 공연가, 과학 크리에이터 등의 6개 분야에서 240명을 선발한다. 모든 교육과정은 무료다.
신청 방법 등은 과학문화 전문인력 플랫폼(sciculture.kofac.re.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