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규제 대응 이렇게 하세요” 해진공, 중소선사 대상 설명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환경규제 등 각종 규제에 중소선사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는 설명회가 열렸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는 지난달 30일과 이달 1일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본사와 서울 여의도 해운협회에서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했다.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은 최근 대형선사의 시장 영향력이 강화되는 가운데 IMO(국제해사기구) 온실가스 감축규제,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등 해양환경규제까지 더해져 중소 외항화물 운송선사의 경쟁력이 약화될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공사의 금융지원을 통해 선사들의 선박확충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설명회는 성낙주 해진공 사업운영본부장, 천용건 해진공 해양금융2부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프로그램 추진을 맡고 있는 중기상생금융팀에서 사업 담당조직과 공사 선박금융지원 사업소개, 이번 프로그램의 추진방향 및 지원방안에 대한 설명 순으로 진행됐다.

앞서 지난 2월 해진공은 조직개편을 통해 중소선사 지원 강화를 위한 중기상생금융팀을 신설했으며, 이후 이사회를 열어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 추진계획‘ 의결해 중소선사 지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해진공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중소 외항화물 운송선사를 대상으로 사업 공고문을 안내할 예정이며, 선정 절차를 거쳐 중고선 투자지원과 신조선 확보를 위한 보증제공, 사업타당성 검토 비용 일부 지원 등 중소 외항화물 운송선사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혜랑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