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NFT 취급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내년 설립된다

김종열 기자 bell10@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가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에 본격 시동을 건다. 내달 초 참여사업자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설립 절차에 들어간다. 이르면 내년 중 실제 거래가 이뤄질 전망이다.


부산시, 구체 사업 세부안 확정

내달 100% 민투 사업자 모집 공고

시스템 구축 등 최대 1년 소요

5년 내 글로벌 5대 거래소 목표


19일 부산시와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부산시는 최근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사업 범위, 추진 일정, 자본 규모 등 구체적 사업 세부안을 확정하고 설립에 참여할 사업자를 내달 초 공고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부산시 산하 연구개발(R&D)전문기관인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의 용역 초안이 나온 지 4개월여 만이다.

부산시 등에 따르면, 사업자 모집 공고 이후 사업자 선정까지 3~4개월이 소요된다. 이후 실시협약 체결, 법인 설립 등의 과정을 거쳐 올해 안으로 본격적인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단계에 들어간다. 본격적인 설립 단계는 △거래소와 연계된 금융기관의 실명계좌를 확보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며 △해당 사업 허가를 얻어 △거래소 영업을 시작하는 것까지의 과정이다. 부산시는 이 과정을 최대 1년 정도로 예상한다. 이르면 내년 중에 부산에 설립된 디지털자산거래소에서 실제 거래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는 기존 가상자산거래소에서 취급하는 가상자산은 물론 STO(증권형 토큰), NFT(대체불가능 토큰)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을 통합 거래하는 거래소다. 아직 국내에서는 그 유형을 찾을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거래소다. 기존 거래소에선 시행하지 않는 가상자산 수탁업무와 ICO(가상자산을 발행해 자금을 모집하는 절차, 증권거래소의 기업공개와 유사) 기능도 포함한다.

당초 부산시는 시가 출자기관으로 참여하는 공공기관의 형태로 거래소를 만들 생각이었지만, 최종안에선 100% 민간 투자로 수정됐다. 총사업비는 750억 원으로 예상하며, 이는 시스템 구축비용(150억 원)과 5년간 운영비용(600억 원)의 합이다.

부산시는 거래소의 입주공간을 지원하는 형태로 참여한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200평 정도의 공간을 빌릴 계획이다. 입주공간을 지원하는 대신 그 가치만큼의 주식을 갖고, 주주 간 계약을 통해 임원 임명권 등 의사결정권을 행사하게 된다.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공공성을 유지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부산시의 참여 형태는 5년간 유지되며, 이후 새로운 지배구조를 상호 협의한다.

컨소시엄 형태의 민간 사업자의 구성은 금융사, 가상자산거래소, 블록체인 기술기업 등이 반드시 참여하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부산 소재 금융공기업 중 일부도 참여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와 공기업의 참여로 가상자산 투자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낮은 신뢰도 문제를 해소하고, 또한 공공성을 띠는 만큼 수수료 역시 기존 가상자산거래소보다 낮출 수 있다. 거기에다 가상자산 외 다양한 디지털상품의 거래, 수탁업무와 ICO 기능 포함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거래소 개설 5년 안에 세계 5대 거래소로 규모를 키운다는 게 부산시의 목표다.

부산시는 사업자 모집 공고에 앞서 3월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에 관한 조례’를 통과시켰다. 거래소 사업자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또한 그간 지자체의 가상자산거래소 설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고수했던 금융당국과도 지속적인 소통으로 입장을 조율해 왔다. 이에 따라 거래소 설립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던 금융당국과의 마찰도 상당 부분 해결됐다는 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가상자산 거래 분야는 기존 가상자산거래소의 허가 기준인 특정금융정보법의 절차를 따르고, STO 등 그 외 디지털자산의 거래는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설립은 부산이 블록체인 도시이자 국제금융중심지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투자자 보호와 공공성 강화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손꼽히는 디지털자산거래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종열 기자 bell1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