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늘리고 택시 부제 풀어 ‘버스 대란’ 막는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버스노조, 26일 총파업 결의

부산버스노조가 총파업을 결의하고 26일 첫 차부터 차량 운행을 거부할 계획이다. 20일 부산 동구 중앙로를 운행 중인 시내버스. 정대현 기자 jhyun@ 부산버스노조가 총파업을 결의하고 26일 첫 차부터 차량 운행을 거부할 계획이다. 20일 부산 동구 중앙로를 운행 중인 시내버스. 정대현 기자 jhyun@

3년째 동결된 임금을 올려 달라며 사측과 임금협상을 진행하던 부산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26일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의했다.

부산시와 각 구·군은 전세버스를 마련하는 등 파업에 대비한 수송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노조, 임금 8.5% 인상 등 요구

사 측, 실적 부진 이유 ‘동결’ 고수

합의안 도출 못 할 땐 파업 수순

시, 대책회의… 비상수송대책 수립

전세버스 300여 대 투입 등 계획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이하 노조)은 전체 조합원의 동의를 얻어 오는 26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파업이 진행되면 오는 26일 첫차부터 부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 3000여 대의 버스 운행이 중단된다.

노조 측은 지난 19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이날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6163명의 86%인 5292명이 참여해 5163명이 파업에 동의했다. 파업 찬성률은 97.5%에 달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11월부터 5개월여 동안 사 측과 단체협상을 진행했다. 3년간 동결된 임금을 8.5% 인상하고 성과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 달라는 것이 이들의 요구다. 하지만 사용자 측은 임금 동결 방안으로 맞섰다.

노조 측은 지난해만 하더라도 소비자물가지수가 2.5% 상승하고 지난달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4.1%가량 증가하는 등 물가가 계속 오르는 추세지만 버스운전직 종사자 임금은 3년간 동결됐다며 생계를 위해 임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노조 신민용 기획정책국장은 “사 측은 임금협상 과정에서 최근 운송실적이 떨어져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아무런 대안도 제시하지 않은 채 임금동결을 고집하고 있다”면서 “사 측이 운송실적 저하 책임을 버스운전사한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약 5개월간 이어진 논의에도 협상안이 나오지 않자 노조는 지난 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했다. 지난 18일 1차 조정 회의가 열렸지만 노사 간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노조는 21일과 25일 2차례 조정을 거쳐 협상안이 나오지 않으면 파업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파업 가능성이 커지자 지자체는 급하게 수송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는 총파업에 대비해 지난 18일 각 구·군 등 40개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열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비상수송대책에는 도시철도·경전철 증편, 택시 부제 해제, 전세버스 300여 대 투입 등의 내용이 담겼다.

연제구청은 5개 노선을 다닐 수 있는 25인승 비상수송차량 5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영도구는 비상수송차량 10대, 동래구 6대, 강서구 36대, 서구 6대, 부산진구 6대, 북구 18대, 기장군 13대를 각각 임차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버스운영과 관계자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세버스 확보 등 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부산시가 버스 노사 조정 절차에 계속 참여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2019년에도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주당 근무 일수 조정과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2019년 5월 노사는 밤샘협상을 이어간 끝에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15일 오전 4시께 임금인상안에 최종 합의했다. 이로 인해 첫차 등 시내버스 등 일부가 운행되지 않았지만 ‘교통대란’ 상황은 빚어지지 않았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