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넥타이 매고 ‘초당적 협력’ 강조… 대치 정국은 ‘시계 제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 첫 국회 시정연설

취임 6일 만인 16일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 단상에 오른 윤석열 대통령은 ‘초당적 협력’을 3번이나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상징색에 가까운 푸른 계열 넥타이를 맸고, 연설 뒤에는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에게 일일이 악수를 청하며 ‘협력’을 당부했다. 극단적인 여소야대 국면을 타개하려는 의지로 읽힌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도 “민주당 의원들께서 대통령 연설이 끝나자마자 퇴장하지 않고, 야당 의석을 돌아서 올 때까지 남아 기다린 점에 대해 여당 원내대표로서 정말 야당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거대 야당에 ‘구애’ 메시지를 동시 발신했다. 하지만 실타래처럼 얽힌 여야 대치 정국은 좀처럼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형국이다.

민주당 의원과 일일이 악수하며 구애
한덕수·한동훈 인선 등 곳곳에 암초
박지현 “수준 이하 인사들 정리” 촉구
손실보상 소급 미적용에도 공세 모드

당장 국회에는 추경안 심사,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 동의를 위한 본회의 개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선 문제 등이 산적해 있다. 국민 눈높이에서 벗어난 후보자에 대한 거취 결단을 통해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오히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 사전환담을 통해 국회의장과 야당에 한덕수 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금명간 한동훈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 10일 취임사에 빠졌다는 지적을 받았던 ‘통합’이라는 단어는 이날 시정 연설문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으며 ‘소통’ ‘협치’라는 언급도 빠졌다. 대통령실에서는 굳이 따로 강조할 필요도 없을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너무 당연한 말’이라고 설명했지만 민주당에서는 바짝 날을 세웠다.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앞서 “협치와 협력을 원한다면 국회에 오기 전에 할 일이 있다. 수준 이하 양심 불량 장관 후보자와 비서관들을 먼저 정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고용진 선대위 공보단장은 연설 뒤 브리핑을 통해 “진정으로 협치를 추구한다면 먼저 내각과 비서실에 부적절한 인물들을 발탁한 것에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이 취임 일주일 동안 보여 준 모습은 초당적 협력의 토대를 만드는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밝혔다.

추경 심사에 대해서도 고 단장은 “정부·여당도 민주당이 국민을 위해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추가 사업에 대해 전향적으로 협력해 주실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부 추경안에 손실보상 소급 적용이 빠진 것을 두고 대대적 공세 모드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은 당선인 시절 무소속 강용석 경기지사 후보와의 통화를 이유로 이날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에 고발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강 후보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법제사법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내줄 수 없다는 방침을 최근 밝히면서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을 둘러싸고도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앞두고 사실상 민주당 이재명 후보(인천 계양을)를 겨냥해 국민의힘이 발의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제한법’도 정국의 불쏘시개가 될 조짐을 보인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