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확대 NO” 윤 정부 때리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가 16일 부산시청 앞에서 열린 원전 정책 발표 기자회견이 끝난 후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가 16일 윤석열 정부의 원전 산업 확대 정책에 대해 “원전 밀집 지역 주민들이 요구하는 핵폐기물 관리 방안과 원전해체센터 운영에 대한 비전도 제시하지 못한 채 무슨 수출이고 산업 육성이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 후보인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로 하여금 이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해 차별화를 시도했다. 선거를 2주가량 앞두고 윤석열 정부 핵심 정책인 ‘탈원전 정책 폐지’를 정면 비판하며 분위기 반전을 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변 후보는 이날 부산시청 앞 녹음광장에서 ‘고리 2호기 수명 연장 관련 등 원전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수자력원자력이 정부와 코드를 맞추기 위해 고리 원전 2호기 수명 연장을 다시 시도한다”며 “노후한 원전인 고리 2호기 수명 연장을 위해 국회에 보고도 하지 않고 안전성 평가보고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800만 부울경 주민 안전 무시
고리 2호기 재가동 꼭 막을 것”
탈원전 행보로 대반전 승부수
전문가·시민사회 TF 조성 밝혀

그는 이어 “후쿠시마 원전 폭발 때도 보았듯이 만에 하나 원전에서 사고가 나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고 회복은 불가능하다”며 “시민의 생명을 놓고 도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전문가와 시민사회 공동 검증위원회 TF(태스크포스)를 통해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이끌었듯이, 탈원전 정책 폐지 방침 백지화 또한 반드시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

20분가량 진행된 기자회견 내내 윤석열 정부를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던 변 후보는 경쟁자인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향해서도 확실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변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부산시장이 되겠다는 사람에게는 시민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최우선이라고 본다”며 “(박 후보가)심리적 안전, 과학적 안전을 이야기하면서 경제성과 안전성이 담보되면 궁극적으로는 원전을 재가동해야 되지 않느냐는 취지로 이야기했는데, 확실한 의사를 분명히 밝혀라”고 꼬집었다.

변 후보가 윤석열 정부의 원전 확대 정책을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3일에는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에너지 안보나 탄소 중립 등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 탈원전 정책 폐기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결국 부산·울산·경남 800만 시·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다음 날인 4일에는 부산 시민단체와 ‘생태도시, 기후 위기 대응, 탈핵·에너지 전환 도시, 생태공동체 부산 협약식’을 갖기도 했다.

이처럼 윤석열 대통령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탈원전 정책 폐기’를 향해 적극적 공세를 펼치는 것은 원전 최대 밀집지 부산의 최대 현안을 건드려 기울어진 판세를 뒤집으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원전 산업 확대는 국민의힘 후보로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정책인 만큼 같은 당 박 후보가 다른 입장을 표명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