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활동 매주 보고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취임 후 첫 시정 연설을 마친 뒤 의원석을 돌며 야당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 민관합동전략회의가 다음 달 열린다.

또 윤 대통령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첫 시정연설에서 자영업자 등의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요청했다.

대통령실 정책조정기획관에 지시
내달 민관합동전략회의 직접 주재
첫 시정연설서 추경 협조 요청

윤 대통령은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관계 부처와 재외공관, 한국무역협회, 코트라, 대한상공회의소, 전 세계 네트워크를 가진 기업 등과 긴밀히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책조정기획관은 매주 부산 엑스포 유치 활동에 대해 보고하고, 다음 달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관합동전략회의를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신설된 대통령실 정책조정기획관에 대한 윤 대통령의 첫 지시사항이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업무라는 점에서 향후 대통령실이 부산 엑스포 유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책조정기획관은 장성민 전 당선인 정무특보가 맡고 있으며 산하에 있는 기획비서관은 기획재정부 출신의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미래전략비서관은 김윤일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각각 맡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부산 엑스포는 부산·울산·경남뿐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 전체가 도약하는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소상공인 보상 등의 내용을 담은 59조 4000억 원 규모 추경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요청하는 시정연설을 했다. 윤 대통령은 “민생 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해 추경이 이른 시일 내 확정될 수 있도록 국회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또 “2년간 코로나 방역에 협조하는 과정에서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고 민생경제는 지금 위기”라면서 “이렇게 발생한 손실을 보상하는 일은 법치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미국 주도의 경제안보 플랫폼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가능성도 이날 처음 언급했다. 오는 21일 첫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이번 주에 방한하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IPEF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공급망 안정화 방안뿐 아니라 디지털 경제와 탄소 중립 등 다양한 경제 안보에 관련된 사안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IPEF 참여는 미국 주도의 대중국 견제 전략에 공조한다는 외교적 함의를 갖는다. 윤석열 정부가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미·중 패권 경쟁 속에서 구사할 전략과 맞물려 주목된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