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19일 지방선거 범죄 총력대응 돌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경찰청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의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오는 19일부터 선거일까지 선거 범죄에 대한 24시간 총력 대응체제에 돌입한다고 17일 밝혔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제20대 대통령 선거 60일 전인 올해 1월 8일부터 부산경찰청과 부산 지역 일선 15개 경찰서에서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운영하며 24시간 즉시 대응 태세를 갖추고, 선거와 관련된 각종 불법행위 단속과 첩보 수집을 강화해왔다. 경찰은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도 △금품 수수 △허위 사실 유포 공무원 선거 관여 △선거 폭력 △불법단체 동원 등 ‘5대 선거범죄’를 집중 단속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또 선관위와 검찰 등 관련 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연설·대담 방해, 선거벽보와 현수막 훼손 등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단속한다는 계획이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도 중요하다”며 “선거 관련 불법 행위에 대해서 112 또는 가까운 경찰관서에 적극적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은 선거범죄 신고자에 대해 인적사항 등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 조치를 하고, 최대 5억 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한다. 이대성 기자 nmake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