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산단 운영 유연화 필요… 용도 변경·단지 이전 허용을”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사하구 신평, 장림산업단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 사하구 신평, 장림산업단지 전경. 부산일보DB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울산 중소기업계가 곧 선출될 새 지방정부에 중소기업 경영에 도움을 주길 요청했다. 부산·울산 중소기업계는 17개 과제를 제안했는데, 그 중 5개가 산업단지 용도 유연화 등 산업단지 관련으로 주목된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중소기업계 제언’을 전국 공통과제와 지역과제로 나눠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지역본부는 이 제언집을 조만간 변성완·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캠프에 각각 전달할 예정이다.


중기 ‘새 지방정부에 바란다’ 제안

부·울 17개 과제 중 산단 관련 5개

가덕신공항 건설 분리 발주 요구


산업단지 관련 제언 내용을 살펴보면, 사하 염색산업단지는 1991년 조성 당시 입주한 52개 사 중 9개 업체가 휴업, 8개 업체가 영세사업장에 재임대한 상황이라 산업 단지의 용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거나, 단지를 이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특히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으로 민원이 증가하고 있어, 산단 자체를 첨단 스마트 섬유패션 단지로 전환하거나 아예 업종 제한을 없애 산단 내 다양한 업종을 유치하게 해달라고 제안했다.

부산의 또 다른 염색산단인 녹산국가산업단지와 신평장림산업단지의 경우 역시 염색업체가 다수 떠나 폐수처리시설 가동률이 50% 이하로 떨어졌다. 시설을 이용하는 중소기업의 폐수처리 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해 세탁물 공급업자가 산단에 들어와 폐수처리시설을 함께 사용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엄밀히 세탁물 공급업은 서비스업종으로 분류돼 산단 입주가 불가능한 만큼, 산단 입주를 법적으로 허용해 상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단지 내에 그동안 허용되지 않았던 업종을 추가해달라는 제안도 3개 포함됐다. 강서구 녹산동에 있는 신발산업집적화단지의 경우 현재 신발 외에는 생산이 불가능해 양말 같은 부자재 생산이 불가능하다며 부자재 업종 추가를 주문했다.

강서구 미음산업단지 경우 풍력발전부품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지만, 산단 내 창고업 입주가 불가능해 인근 녹산 소재 창고에 부품을 보관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들 업체는 창고업의 입주를 요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 김기훈 본부장은 “부산의 산업단지가 노후화되고 산단 허용 업종을 묶다 보니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업종 트렌드를 반영하고 업체의 요구를 수용해 업종 제한을 풀어야 한다”며 “정부가 산단 ‘네거티브존 확대’를 내걸었지만 잘 시행되지 않는 만큼 새로 들어서는 지방정부가 이 문제 해결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소기업들은 이 밖에 △녹산지역 교통 개선을 통한 중소기업 일자리 문제 해소 △서부산유통지구 내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스마트 모빌리티 핵심부품개발 클러스터 조성 △조선 R&D 클러스터 센터 건립 지원 △중소기업협동조합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부산시 중소기업 주무 부서 복원 △부산·울산 관할 기초지자체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조례 제정 및 지원 △중소기업협동조합 공유재산 무상사용 근거조례 개정 △부산지역 협업 활성화센터 설립 및 운영 지원 △부산가구디자인센터 및 시험인증센터 건립 △저탄소 청정연료 전환사업 지원 확대 등을 요구했다.

한편, 중소기업들은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과 공항 건설 때 일괄 발주 방식인 턴키 방식 대신 배관, 가구, 입간판 설치 등 세부 분야를 분리 발주해 줄 것을 요청했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