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행정업무 줄여 달라”… 부산 교사들, 교육감 후보에 촉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1 지방선거에서 맞대결을 펼치는 부산시교육감 두 후보에게 부산지역 교사들이 가장 바라는 점은 ‘교원 행정업무 줄이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교조 부산지부는 교육현안 7대 의제를 놓고 이달 9~20일 부산교사투표를 진행한 결과 ‘교원업무 정상화’가 1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앞서 전교조 부산지부는 올 3~4월 유치원과 학교 교사 700여 명으로부터 온·오프라인으로 의제를 받아 7대 의제를 선정한 뒤 투표를 실시했다. 이번 투표에는 부산지역 370개교(원)에서 모두 7870명의 교사가 참여했다.

진보·보수 성향 막론 최우선 요구
전교조, 투표 통해 7대 의제 선정
두 후보 캠프에 정책질의서 전달
부산교총도 10가지 공약 과제 제시

응답자 중 가장 많은 2506명(31.6%)이 교사 행정업무 경감과 교무행정인력 증원 등 ‘교원업무 정상화’를 꼽았고, 2위는 ‘교원 근무여건 개선’(1661명·21.1%), 3위는 ‘부산 자체적으로 학급당 학생수 상한제 실시’(1330명·16.9%)가 차지했다. 이어 ‘교사 교육권 보장’(1297명·16.5%), ‘교육청 정책결정·평가에 교사의견 반영’(432명·5.5%), ‘교사의 교육과정구성·운영·평가권 강화’(197명·2.5%), ‘민주적 학교 운영을 위한 교무회의 제도화’(96명·1.22%) 등 순이었다.

전교조 부산지부는 이번 투표 결과를 정책질의서 형식으로 김석준·하윤수 후보 측에 전달하는 한편, 오는 27일 시교육청 앞에서 부산교사대회를 열어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앞서 부산교총도 지난 20일 두 후보에게 교육정책 질의서를 통해 교원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부산교총은 해당 질의서에서 부산 교사들의 설문을 바탕으로 선정한 10가지 교육 공약 과제를 제시했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 방안, 학급당 학생수 감축, 교권침해 해결 및 교원 처우개선 방안, 다행복학교 운영 방안, 기초학력 및 교육회복 지원 방안, 학교폭력 예방 지원 방안, 교육청의 공정한 인사 대책, 공립유치원 지원 방안, 초등돌봄 및 방과후학교 운영 방안, 고교학점제 관련 지원책 등이다.

이번 질의에서 진보·보수 성향을 막론하고 두 단체 모두 ‘교원 업무 정상화’를 큰 비중으로 꼽아, 현장 교사들이 과도한 행정업무 부담에 특히 문제의식을 지닌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교총 강재철 회장은 “이번 질의를 통해 후보자들의 교육정책에 관한 소신을 탐색해 현장 교사들에겐 ‘교육표심’을 행사하는 준거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도 알 권리를 보장해 ‘깜깜이’ 교육감 선거를 막고자 한다”고 말했다. 부산교총은 25일까지 두 후보의 답변을 받아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 초 부산교사노조가 진행한 정책질의에서도 역시 교원 업무 정상화가 주요 사안으로 등장했다. 이에 대해 김석준 후보 측은 “다행복학교에서 운영 중인 교무행정업무지원팀을 일반학교로 확대하고, 희망하는 학교엔 실무원 1명을 증원하는 등 대다수 선생님들이 수업과 학생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하윤수 후보 측도 “선생님이 가르치는 일에만 집중하도록 ‘학교행정업무 개선 촉진법’ 제정을 추진하고, 신규 업무 부여 시 기존 업무를 줄이는 ‘교원업무총량제’와 ‘1학교 1노무사제’ 등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