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선수들, 공만 잡으면 손흥민에게 패스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손흥민(30·토트넘 홋스퍼)이 아시아 선수 최초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오른 데엔 팀 동료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한몫했다.

손흥민은 23일(한국시간) 영국 노리치의 캐로 로드에서 열린 2021-2022 EPL 38라운드 최종전 노리치 시티와의 원정 경기에서 후반 두 골을 몰아치며 토트넘의 5-0 대승에 앞장섰다.

팀 동료들 득점왕 밀어주기 작전
결정적 득점 찬스도 Son에 양보
4전 5기 끝에 잇달아 득점포 가동

이날 노리치전은 손흥민의 득점왕 등극이 결정되는 경기였지만, 토트넘의 다음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걸린 경기이기도 했다. 손흥민과 토트넘 선수들은 팀의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무게를 두고 초반부터 노리치를 몰아붙였다.

토트넘 선수들은 전반 데얀 쿨루셉스키와 해리 케인의 골로 승기를 잡자, 후반 들어 손흥민을 적극적으로 밀어주기 시작했다. 마치 ‘손흥민 득점왕 만들기 프로젝트’가 가동된 듯 보였다.

후반 8분 케인이 먼저 나섰다. 케인은 뒷공간으로 침투하는 손흥민에게 날카로운 침투 패스를 전달했고, 손흥민은 페널티지역 왼쪽 측면에서 왼발 강슛을 날렸다. 하지만 노리치 팀 크룰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후반 13분엔 케인이 오르쪽 측면에서 크로스해 준 공을 손흥민이 문전으로 쇄도하며 슛을 시도했지만 또다시 골키퍼 손에 걸렸다.

후반 15분엔 쿨루셉스키의 노골적(?)인 헌신이 눈에 띄었다. 쿨루셉스키는 상대 골키퍼까지 제치며 빈 골문을 앞에 뒀지만, 문전으로 달려드는 손흥민을 보고 잠시 머뭇거리다 손흥민에게 패스했다. 하지만 손흥민이 골문 앞에서 발을 갖다대는 순간 상대 수비수가 먼저 걷어내고 말았다.

후반 24분엔 교체 투입된 루카스 모라의 침투 패스를 받은 손흥민이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서는 결정적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오른발 슛이 골키퍼 크룰에게 또 막혔다. 잇달아 네 번의 슈팅이 막히자 손흥민은 고개를 흔들며 허탈한 웃음을 보였다.

하지만 이 웃음이 ‘4전 5기’의 신호탄이었다. 1분 뒤인 후반 25분 케인의 패스를 받은 모라가 절묘한 패스로 손흥민에게 연결했고, 손흥민이 기어코 골망을 흔들었다. 다섯 번째 슈팅 만에 득점포가 터진 것이다.

리그 22호 골을 넣은 뒤 마음이 홀가분해진 듯 손흥민은 5분 뒤 득점왕을 확정짓는 23호 골을 터트렸다. ‘손흥민 존’으로 불리는 페널티박스 앞 왼쪽 측면에서 특유의 오른발 감아차기 슛을 골문 구석에 꽂아 득점왕 등극을 자축했다.

이날 손흥민은 득점을 의식해서인지 다소 경직된 움직임을 보였다. 슈팅도 평소보다 힘이 들어가며 예리함이 떨어졌다. 하지만 동료들의 헌신적인 도움과 너털웃음으로 마음을 가라앉히고 가볍게 슈팅하면서 후반 중반 이후 두 골을 몰아넣는데 성공했다.

경기 뒤 쿨루셉스키는 “난 슈팅 기회가 있었고 손흥민을 봤다. 내가 슛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 덕분에 우리는 매우 행복하다”고 말했다. 정광용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