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독식 보이콧’… 부산 남구의회, 원 구성부터 ‘삐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16개 구·군 기초의회가 원구성 작업에 한창인 가운데 일부 구·군의회에서 ‘여당 독식’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남구의회에서는 의장·상임위원장단을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독차지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선거를 보이콧했다. 기장군의회도 비슷한 상황이 우려됐으나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투표 직전 야당에 한 자리를 내주며 독식 논란을 피했다.

4일 부산 남구의회에 따르면 지난 1일 열린 제308회 남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9대 전반기 원구성이 완료됐다. 투표 결과 구의회 의장, 부의장, 3개 상임위원장 등 5개 자리를 국민의힘이 모두 차지했다. 남구의회는 ‘6·1 지방선거’를 통해 전체 13개 의석 중 국민의힘이 7석, 민주당이 6석을 각각 확보했다.

의장 등 5개 주요 자리 모두 차지
민주, 상임위원장 선거 불출석
기장군의회선 1자리 민주 배정
독식 논란 피했으나 협치 우려
사하·해운대구 등 7곳 진행 중
또 다른 잡음 불거질 가능성도

이에 민주당 의원 전원은 ‘여당 독식’이라고 반발하며 상임위원장 선거에 불참했다. 1석 더 많은 국민의힘이 의회 주요 자리를 모두 차지하며 구청을 견제하는 의회 기능이 사실상 상실됐다는 이유에서다.

남구의회 백석민(민주당) 의원은 “협치를 표방해야 할 기초의회에 원구성부터 이런 태도라면 의회를 독식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국민의힘 측은 내부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아 협의에 한계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갈등이 예고됐던 기장군의회는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상임위원장 한 자리를 내주며 논란이 일단 사그라들었다. 기장군의회 황운철(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의장·상임위원장단 모두를 국민의힘이 가져가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알려졌다”며 “다수당의 전횡으로 9대 기장군의회를 시작한다면 기장군민에게 매우 불행한 일”이라고 밝혔다.

반발이 일자 결국 윤리특별위원장을 민주당이 맡기로 했고, 투표에서 민주당 김원일 의원이 선출됐다. 의장, 부의장, 2개 상임위원장 등 나머지는 국민의힘이 모두 차지했다. 황 의원은 “강력하게 항의하자 (민주당에) 한 자리를 내어주긴 했지만, 시작부터 협치의 의미가 퇴색됐다”고 우려했다.

강서구의회도 의장과 부의장 자리를 국민의힘이 모두 차지했다. 강서구의회에는 상임위가 없다. 그러나 민주당은 개원 초부터 잡음을 만들지 않겠다며 원구성에 합의했다. 민주당 박혜자 의원은 “자리를 놓고 다투기보다 앞으로 지역 현안에 적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지 지켜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당수 구·군의회가 아직 원구성을 마무리짓지 않아 또 다른 잡음이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사하구의회, 영도구의회, 사상구의회, 금정구의회, 해운대구의회, 동래구의회, 부산진구의회 등 7곳은 아직 원구성이 진행 중이다. 사하구의회 유동철(민주당) 의원은 “의회 파행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협치가 필요하다”며 “주민에게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현명한 선택을 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구·군의회는 큰 잡음 없이 원구성을 마무리했다. 연제구와 수영구의회는 여야가 의장과 부의장을 나눠 맡았다. 상임위원장도 국민의힘이 두 자리, 민주당이 나머지 한 자리를 차지했다. 동구·서구·중구의회도 민주당이 상임위원장을 한 자리씩 맡기로 했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