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비선 수행’… 커지는 ‘김건희 리스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했을 때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 씨가 동행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았을 때 김 여사가 운영하던 회사 직원들이 수행했던 것과 맞물려 또다시 ‘비선’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인사비서관 배우자 스페인 동행
인사 검증 이해충돌 논란 가열

먼저 대통령실 인사 업무를 다루는 인사비서관의 부인이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를 이용했고, 대통령 부부가 묵었던 마드리드 숙소에 함께 머무르는 등 해외 일정에 동행한 것 자체가 이해충돌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A 씨가 스페인 방문 기간 맡은 업무가 김 여사 일정 관련이었는지 여부다. 민간인 신분으로서 사실상 제2부속실 역할을 수행했다는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

A 씨는 한방의료재단 이사장의 딸로, 한방 관련 회사 대표를 지냈으며 윤 대통령 취임을 앞둔 올 4월 30일 등기이사직을 사임했다. 1980년생인 이 비서관은 검사 시절 대전지검에서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에 참여했고, 검사 퇴직 후 윤 당선인 캠프에 합류해 인수위 등에서 인사검증 업무를 맡아 왔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6일 “(A 씨는)전체 일정을 기획하고 지원한 것으로, 김 여사를 수행하거나 김 여사 일정으로 간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인사비서관의 부인으로서 이해충돌의 소지가 있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인사비서관의 부인이라서 간 것이 아니다”라며 “오랫동안 해외에 체류하면서 해외 경험이 풍부하고 영어에 능통하고 국제교류 행사 기획·주관도 했다”고 말했다.

민간인 신분으로 나토 일정을 수행한 것에 대해선 “민간인 신분인 것은 맞다. 다만 민간인이기 때문에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이번 일정에 참여했다”며 “주치의나 일부 통역도 기타수행원”이라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