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화의전당, 오는 19일 '아랍영화제' 연다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아랍소사이어티 공동 주최
'이집트 DJ 사와' 등 7편 상영

'제11회 아랍영화제' 개막작인 '이집트 DJ 사와'. 영화의전당 제공 '제11회 아랍영화제' 개막작인 '이집트 DJ 사와'. 영화의전당 제공

국내 유일의 아랍 중심 영화제인 ‘아랍영화제’가 오는 19일 부산에서 개막한다.

영화의전당은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플레이 아랍 필름’(Play Arab Flims)이라는 슬로건 아래 ‘제11회 아랍영화제’를 연다고 밝혔다. 아랍 22개국 중 레바논, 이집트, 튀니지 등 4개국의 영화 7편을 엄선해 선보인다.

이번 영화제는 오프라인(영화의전당)과 온라인(네이버TV)에서 동시 진행된다. 아랍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문화·경제·학생 교류 등 여러 사업을 펼치고 있는 비영리 공익 재단 한국-아랍소사이어티와 영화의전당 공동 주최로 개최된다.

영화 '전장의 A.I.' 스틸 컷. 영화의전당 제공 영화 '전장의 A.I.' 스틸 컷. 영화의전당 제공

먼저 아랍의 현재를 보여주는 ‘플레이 아라프’ 섹션에서는 호러와 코미디,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준비했다. DJ 월드챔피언십에 참가하기 위해 여러 나라를 넘나들며 고군분투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의 유쾌하게 그린 ‘이집트 DJ 사와’(2019)가 개막작이다. 레바논의 빈민가에서 살아가는 소년의 참혹한 삶을 그린 ‘가버나움’(2019)도 볼 수 있다. 튀니지 최초의 호러 영화 ‘더 빌리지’(2019), 이라크와 시리아 교전 지역에서 인공지능 로봇을 통해 인류의 비극을 목격한 ‘전장의 A.I.’(2021), ‘모로코 요리사: 타제카’(2018)도 상영한다.

영화 '모로코 요리사: 타제카' 스틸 컷. 영화의전당 제공 영화 '모로코 요리사: 타제카' 스틸 컷. 영화의전당 제공

유명 감독들의 초기 영화를 만나는 ‘리플레이 아라프’ 섹션에서는 드니 빌뇌브 감독의 초기작으로, 종교 분쟁에 휩싸인 한 여인과 그 가족의 비극을 그린 ‘그을린 사랑’(2010)을 만날 수 있다. 제71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해 화제를 모은 ‘가버나움’의 감독 나딘 라바키의 장편 데뷔작으로, 레바논 여성들의 유쾌한 로맨스를 그린 ‘카라멜’(2007)도 상영한다.

영화 '카라멜' 스틸 컷. 영화의전당 제공 영화 '카라멜' 스틸 컷. 영화의전당 제공

마영삼 한국-아랍소사이어티 사무총장은 “올해 11회를 맞는 아랍영화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최초 시도된다”며 “특히 부산 영화의전당에서 아랍 영화 팬들을 직접 만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개막식은 무료로 진행되며, 나머지 상영은 균일 1000원으로 볼 수 있다. 오는 19일 오후 7시 열리는 개막식에 이어 ‘이집트 DJ 사와’가 상영된다. 오는 24일 오후 10시에는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시네토크’(GV)도 진행될 예정이다.

'제11회 아랍영화제' 포스터. 영화의전당 제공 '제11회 아랍영화제' 포스터. 영화의전당 제공

영화제 상영작 정보와 상영 시간표는 영화의전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