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 인가’에 윤 대통령은명확한 입장 밝혀라”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소비자단체협 “오염수 방류 철회 입장 강력 표명해야…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정식 제소 요구
김민석 의원 “윤 대통령 입장 밝혀야…원전 확대 정책에 부정적 영향 우려해 입닫은거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회원단체들이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제공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회원단체들이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제공

일본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을 인가한데 대해 윤석열 정부가 사실상 귀를 닫고 이를 묵인하고 있는데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급기야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를 위한 우리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등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11개 회원단체는 25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일본의 최종 결정에 대해 우리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대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2021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매주 일본 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지속하고 있다.

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이날 성명에서 우리 정부에 △일본 어민들 뿐만 아니라 일본 자국민조차 반대하는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강행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할 것 △현재 원자력 안전기구에서 조사 중인 국제원자력기구(IAEA) 최종보고서에 방류 철회를 요구하는 우리나라의 입장이 확보되도록 외교력을 발휘할 것 △국제해양법재판소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배출을 금지하는 잠정조치 청구와 정식 제소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항만과 연근해 해양생물·해저 퇴적물에 대한 방사능 모니터링,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신고 및 원산지 단속대상 어종 확대 등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이후의 정책 대안이 아닌 근본적인 방류 철회에 대한 입장을 강력히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폭발 사고가 발생 한 후쿠시마 원전에는 지금도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섞인 빗물·냉각수 등 오염수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고, 현재 도쿄 전역에 보관중인 오염수만 130만t(톤)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러한 오염수의 방류에 대해 일본 측은 방사성 물질이 제거되어 안전하다고 하지만,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춘다고 해서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 특히 삼중수소의 경우 ALPS(다핵종제거설비) 처리를 진행해도 걸러지지 않고 인체에 축적되어 각종 암을 유발하거나 생식기능 저하 등 다양한 질병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방사능 오염수에 포함돼 있는 방사능 물질이 해류를 타고 한국 해역으로 들어올 것이고, 1인당 해산물 소비량 세계 1위인 우리나라에 후쿠시마에서 방류된 오염수가 280일 뒤면 남해안에 도달하고 1년도 채 안되어 서해까지 퍼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우리 식탁도 방사능 위협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심각한 상황으로 깊은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피해가 현실로 다가왔다”며 "일본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을 인가한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원자료규제위원회는 지난 22일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내년 봄부터 방류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그린피스는 오염수 실제 방류량이 3억t(톤), 방류기간은 80년을 넘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며 "방류가 시작되면 방사성 물질이 해류를 통해 우리 앞바다로 흘러오고, 방사성 물질에 노출된 물고기 등 해산물이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중국은 즉각적인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발표한 반면, 윤석열 정부는 차관회의를 소집해 대응할 계획이라고만 밝히고 있다. 원자력발전을 확대하기로 한 정부 결정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까봐 입을 닫고 있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과거 일본 후쿠시마 원전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제기된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8월 <부산일보>와 인터뷰에서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말했다가 논란이 되자 해당 인터뷰 내용을 삭제하기도 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