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학 수시] 인제대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 최고 의·생명 대학 국시 합격률 최상위… 다양한 진로 지원 ‘든든’

전국 5개 백병원을 운영하며 재단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인제대는 올해 반려동물학과·웹툰학과 등 8개 유망학과를 신설해 미래 인재 양성에 나선다. 인제대 제공 전국 5개 백병원을 운영하며 재단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인제대는 올해 반려동물학과·웹툰학과 등 8개 유망학과를 신설해 미래 인재 양성에 나선다. 인제대 제공

우리나라 최초의 민립공익법인인 백병원에 뿌리를 둔 인제대는 올해로 개교 43주년을 맞이했다. 2021년 교육부의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 지원대학’에 선정되며 인제대는 새로운 도약의 동력을 얻었다.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아 매년 120억 원 규모의 대학혁신지원사업비가 투입되게 된 것이다. 여기에 전국 5개 백병원을 보유한 재단의 전폭적인 교육 지원도 계속된다. 최근 5년간 재단법인으로부터 전국 최상위 규모인 약 1000억 원의 법인 전입금을 지원받았다. 지난해 부산·경남지역 사립대 중 ‘학생 1인당 교육비 투자 1위’를 기록했고, 학생 1인당 장학금도 연평균 343만 원에 달한다.

5개 백병원 전체에 적용되는 진료비 감면 혜택도 빼놓을 수 없다. 인제대 재학생과 휴학생은 물론 가족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교육부 ‘일반재정 지원대학’ 선정

매년 120억 대학혁신지원사업비 투입

학생 1인당 장학금 연평균 343만 원

대학 자체 고시원 운영 국가고시 ‘두각’


■든든한 미래를 보장하는 유망학과들

인제대는 2023년부터 유망 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8개 학과를 신설했다. 반려동물보건학과, 웹툰영상학과, 재난방재학과, 문화콘텐츠학과, AI빅데이터학부, 경찰·행정학과, 법학과, 자유전공학부 등이다. 학과 명칭에 걸맞게 교수진과 교육과정을 새롭게 설계하고, 취업과 연계된 자격증 비교과과정도 함께 접목해 운영할 계획이다.

인제대는 전국 5개 부속 백병원을 운영하며 의과대학, 약학대학, 보건의료융합대학, BNIT융합대학을 비롯한 우수한 의·생명 관련 학과를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의·생명 학문 대학으로서 그 위상이 나날이 견고해지고 있다. 특히 의예과, 약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등 의료 관련 학과의 국가시험 합격률은 줄곧 전국 최상위 수준이다.

경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된 인제대는 앞으로 6년간 총 80억 원을 투자해 모든 전공에서 인공지능 기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 체계를 혁신한다. 제조 분야의 스마트화·지능화·고도화를 이루는 AI융합형·신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링크(LINC)사업도 계속된다. 인제대는 지난 5년간 링크 플러스 사업을 수행하며 ‘인제특화 브랜드를 통한 지속가능산업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으로 산학협력형 대학 체제를 완성하고 대학발 지역기업 혁신을 이뤘다. 올해도 교육부의 링크 3.0 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7년까지 매년 40억 원씩, 총 240여억 원을 지원받는다.

■다양한 지원, 취업·국가고시 강점

인제대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해 다양한 진로탐색·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취업률 60.1%, 유지취업률 80.8% 등 우수한 취업 성과를 달성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진로탐색학점제 운영, IPP형 일학습병행사업 등 취업 관련 사업을 운영해 학생들이 진로·취업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이 인제대 취업 성과의 비결이다.

대학 자체적으로 고시원을 운영해 각종 국가고시와 자격증 시험 등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껏 수많은 공무원·변호사·변리사를 배출했고, 지역인재추천제인 7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경남 전체 110명 중 인제대 합격자가 48명에 달하며 최다 기록을 세웠다.

인제대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는 건 능동적 학업을 돕는 교육체계 때문이다. 이론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에서 탈피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경험·협력·탐구학습 기반의 IU-EXCEL(Experiential Collaborative Explorative Learning) 교육과정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덕분에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상승하고 있어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