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내달 1일 한남동 관저에서 첫 출근한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새 관저가 막바지 입주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 내외는 이달 말 즈음 관저의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입주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새 관저가 막바지 입주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 내외는 이달 말 즈음 관저의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입주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달 1일 새로 마련된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대통령실 청사로 첫 출근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 부부는 외교부 장관 공관을 개조한 한남동 관저로의 이사 등 입주 절차를 이달 내에 마무리한다.

이에 따라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자택에서 용산 청사로 이동하는 윤 대통령의 출근길은 오는 31일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서초동 사저에서 용산 집무실까지 교통을 통제해도 10분 가까이 걸렸다면, 한남동 관저에서 집무실까지는 그 절반인 5분 안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강을 건너지 않아도 돼 일반 교통 흐름에 주는 영향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게 대통령실 안팎의 관측이다.

당초 윤 대통령 부부는 여름 휴가를 마친 이달 중순께 새 관저로 이사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관저 리모델링 공사가 장마와 폭우 등으로 한 달 정도 지연되면서 입주도 늦어졌다.

최근 관저 곳곳에 키 큰 조경수를 심어 외부 노출에 대비하는 등 입주 준비를 모두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새 관저는 1400㎡ 정도 규모로, 청와대 내 관저와 비교하면 절반 크기이다.

윤 대통령 부부가 결혼 이후 현재까지 10년째 살고 있는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사저는 별도로 처분하지 않고 당분간 비워둘 것으로 보인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