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건축, ‘2022 한국리모델링건축대전’ 준공 부문 대상 수상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리모델링을 통해 준공된 부산SW마이스터고. 상지건축 제공 리모델링을 통해 준공된 부산SW마이스터고. 상지건축 제공

허동윤 (주)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회장 허동윤 (주)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회장


(주)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회장 허동윤)가 2022 한국리모델링건축대전 준공 부문에서 대상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17년 1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5년 내 준공)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해 사용승인을 얻은 리모델링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 이번 대전에서, 상지건축은 ‘부산SW마이스터고등학교 기숙사 및 교사 리모델링’으로 대상을 받았다.

부산SW마이스터고등학교 리모델링 사업은 무계획적 증축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기존 학교공간을 철거하고, 리모델링‧증축을 통해 효율적으로 재구성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새로운 학습방식에 필요한 다양한 내‧외부 공간을 제공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학생 동아리 활동 공간 배치‧발코니 확장 등을 통해 학교의 주인인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활동공간을 제공했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보강이 필요한 기존 건물의 기둥에 보에 강판 보강 공법을 적용하고,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 내진 보강재를 설치하는 등 안전성도 신경을 썼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산SW마이스터고등학교는 부산 강서구 가락대로에 위치해 있다. 1970년 가락종합고등학교로 개교한 이후 교과 편제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기숙학생들의 거주환경을 고려해 창의적이며 감성적인 소통의 학교공간으로 재구조화와 전면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올해 3월 15일 증‧개축 공사를 완료했다.

2022 한국리모델링건축대전 시상식은 6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신사동 포스코건설 더샵갤러리 3층 POSCO E&C 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한국리모델링건축대전 전시회와 리모델링 정책‧기술‧시공‧자재‧환경 세미나가 병행 개최됐다.

상지건축은 2017년에도 한국리모델링건축대전에서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사옥 리모델링’ 프로젝트로 대상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리모델링을 통해 준공된 부산SW마이스터고. 리모델링을 통해 준공된 부산SW마이스터고.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