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방관은 불의” 이재명도 가세…尹 순방 논란 연일 때리는 민주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전·세종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전·세종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등을 고리로 대여 공세의 고삐를 더욱 조인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 24일 밤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라며 “의를 위한다면 마땅히 행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불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지만, 윤 대통령의 순방 기간 불거진 각종 논란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취임 이후 민생 행보에 집중하며 대여 비판을 자제하던 이 대표가 이런 메시지를 내자, 이번 정기국회 기간 대여 강경 노선을 강화하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 글에 측근인 박찬대 최고위원은 “다 바이든 좋겠습니다”고 답글을 달았다. 윤 대통령의 발언 중 일부를 두고 대통령실이 ‘바이든이’가 아닌 ‘날리면’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비꼰 것이다.

 이와 함께 임오경 대변인은 25일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국격을 무너뜨린 희대의 순방이었고, 알맹이 빠진 ‘빈 껍데기’ 순방이었다”고 ‘외교 참사’ 비판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무엇보다 이 같은 일련의 논란에 사과나 유감 표명 등 윤 대통령의 직접적인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성준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은 무능과 거짓으로 점철된 정부에 실망을 넘어 부끄러움을 느낀다”며 “윤 대통령은 실패한 순방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또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의 교체 등 외교·안보 라인의 전면적인 쇄신도 요구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번 일에도 인사 교체 움직임이 없으면 박 장관에 대해서는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이번 국감에서 상임위별로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논문 표절 의혹 사건, 관저 공사 특혜 수주 사건 관련 증인들을 국감장에 대거 세울 방침이다. 교육위원회는 앞서 지난 23일 민주당 단독으로 김 여사의 논문 표절과 허위 학력 기재 의혹과 관련해 임홍재 국민대 총장과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등 11명의 증인을 채택했고, 국민의힘은 ‘날치기 처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