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제주의 역사를 담은 제주사료관 개관식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달 30일 부산 영도구 부산제주특별자치도민회관에서 부산제주사료관 개관식이 열렸다. 부산제주도민회 제공 지난달 30일 부산 영도구 부산제주특별자치도민회관에서 부산제주사료관 개관식이 열렸다. 부산제주도민회 제공

부산제주특별자치도민회(회장 김대현)는 지난달 30일 부산 영도구 부산제주특별자치도민회관에서 부산제주사료관 개관식을 열었다.

도민회관에 문을 연 사료관에는 부산제주도민회 활동, 부산과 제주 해녀들 해양 문화, 제주 4·3사건 등에 대한 역사 자료가 전시된다.

제주 문화 활성화를 위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기증한 돌하르방 제막식도 개관식과 함께 진행됐다.

특히 부산제주사료관 전시 자료에는 <부산일보>가 만든 ‘부산숨비’ 영상 콘텐츠도 포함됐다. 올해 3월부터 <부산일보>는 제주 출신 부산 해녀들의 삶과 인생을 기사와 영상으로 보도했다.

부산제주도민회는 부산제주사료관 개관에 도움을 준 이들을 위한 ‘명예의 전당’도 공개했다. 개인, 단체 기부자와 제주도 정치권, 학계와 함께 <부산일보>도 명예의 전당에 포함됐다.

부산제주도민회 부석규 사무국장은 “제주 해녀와 부산의 연관성을 이토록 자세하게 취재해 보여준 곳은 없었다”며 부산일보를 명예의 전당에 선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부산과 제주는 연관성이 큰 도시다. 특히 부산 영도는 제주 해녀들이 육지로 이동할 때 거점이 된 곳이다. 제주은행은 서울 테헤란로를 제외하면 부산 영도에 유일하게 육지 지점을 두고 있다.

김대현 부산제주특별자치도민회장은 “1946년 9월 부산제주도민회가 결성된 뒤 고태준 초대회장을 시작으로 회장 24명과 많은 고향 선후배들이 정성으로 도민회관을 만들었다”며 “회원들의 오랜 염원인 사료관을 열게 되어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