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엑스포 북항 부지 ‘침수 대책’ 있나”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공공시설 전경. 부산일보DB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공공시설 전경. 부산일보DB


안병길 의원 안병길 의원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개최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북항 재개발 2단계 구역에 빗물 침수 대책이 부실한 것으로 5일 드러났다. 부산엑스포 개최 기간(5~10월)이 여름 집중 우기와 겹치는 점을 고려하면 조속히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안병길 의원 국감 자료

“집중 우기 대책 마련해야”

국민의힘 안병길(부산 서동) 의원이 이날 공개한 ‘북항재개발사업 계획안’에 따르면, 부산엑스포 개최 예정지 3분의 2가량인 북항 재개발 2단계 침수 방지설계에는 우수 관로 배수시설 외 빗물 배출을 위한 시설 계획이 없다.

북항 재개발 2단계 상부에 속하는 배후의 원도심은 언덕 지대에 있어 폭우가 내리게 되면 초량천, 부산천, 좌천천 등 하천을 통해 빗물이 바다로 직접 배수됐다. 하지만 북항 재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원도심 앞바다 공유수면이 매립됐고 지하에 설치된 관로를 통해서만 물이 나갈 수 있게 된 상황이다.

특히 최근에는 짧은 시간에 집중해서 비가 내리는 스콜성 폭우를 비롯, 힌남노 때처럼 만조와 태풍이 겹치는 경우도 발생하는 만큼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도심 침수 전문가인 부산대 신현석 교수는 “경부선 철도와 충장대로로 인해 배수 체계가 단절된 상황에서 북항 사업단지 내부 역시 대부분 불투수 면적으로 개발 중”이라며 “초량천에서 초과된 홍수량이 부산역 인근과 북항 사업단지로 침입할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이 같은 문제는 우수 유출 저감 대책을 강제하는 ‘자연재해대책법 시행령’에 항만이 포함되지 않아 발생한다. 또 현행 ‘항만법’ ‘항만재개발법’에도 빗물 피해 대비책에 대한 근거 규정이 없다. 안 의원은 “엑스포의 성공적인 유치와 원도심 하천 범람 방지를 위해 우수관로·저류지 추가 배치 등 근본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