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도다리축제’, 경쟁 대신 화합

김동우 기자 frien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4일부터 영도구 일대서 개최
순위 매기는 ‘구민퍼레이드’
노조 “직원 동원 우려” 반발
구청 “경쟁 형식 없애고 진행”

2019년 10월 12일 제27회 영도다리축제에서 구민화합 퍼레이드 경연 참가자들이 각 동의 특색을 나타내는 복장 등을 입고 퍼포먼스를 펼치며 행진하고 있다. 영도구청 제공 2019년 10월 12일 제27회 영도다리축제에서 구민화합 퍼레이드 경연 참가자들이 각 동의 특색을 나타내는 복장 등을 입고 퍼포먼스를 펼치며 행진하고 있다. 영도구청 제공

3년 만에 대면 행사가 재개되는 영도다리축제에서 동별 경쟁전 형식의 퍼레이드를 두고 공무원들 사이에서 부당한 직원 동원을 우려하는 반발이 터져나왔다. 영도구청은 결국 퍼레이드 방식을 일부 수정했다.

부산 영도구청은 오는 14일부터 사흘 동안 영도대교와 아미르공원 등 영도구 일원에서 제30회 영도다리축제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영도다리축제는 2015년 부산시 집중육성축제,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예비문화축제 등으로 선정되며 영도구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행사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구민화합퍼레이드’ 진행 계획을 두고 지난달 영도구 공무원 사이에서는 영도구 내 11개 동 주민들이 경쟁하는 퍼레이드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동원될 수 있다는 반발이 일었다.

축제 2일 차에 열리는 퍼레이드에서는 각 동 주민들이 동삼동 아미르공원 입구에서 무대까지 610m를 도보로 행진한다. 참가자들은 고구마와 같은 특산품 활용 복장 등을 하고 행진한 뒤 무대에 올라 1분 동안 퍼포먼스를 펼친다. 퍼포먼스에 순위를 매겨 시상하는 것도 계획됐다.

공무원들은 동별로 주민 참여가 저조할 경우 공무원들이 강제로 동원돼 화려한 의상을 입고 춤을 추며 경쟁해야하는 방식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 영도구지부는 지난달 영도구청에 이러한 반발을 담은 의견서를 제출했다.

공무원노조 영도구지부 관계자는 “일선 직원들은 자기 동의 참여가 저조하고 순위가 낮으면 눈치가 보일 수밖에 없다”며 “오래된 축제 방식에 대한 문제의식과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도 형성된 것 같다”고 말했다.

반발이 이어지자 영도구청은 최근 지부와 협의해 퍼레이드에서 경쟁 요소를 없애고 직원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퍼레이드 계획을 수정했다. 대상, 최우수상 등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서 화합상, 퍼포먼스상 등 분야별 시상으로 바꿔 모든 동이 수상할 수 있게 됐다. 동별 참가 인원도 20명으로 제한했다.

영도구청 관계자는 “3년 만에 개최되는 대면 행사를 생소하게 여긴 직원들이 최근 코로나19와 선거 등 과중한 업무가 이어지면서 우려와 부담을 느낀 것 같다”며 “직원들의 부담을 줄여 화합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올해 영도다리축제는 ‘영도의 다리, 문화를 잇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린다. 영도구와 영도문화원 등이 구·시비 4억 3250만 원을 들여 도개 퍼포먼스, 해상불꽃쇼 등 5개 분야 29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김동우 기자 frien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