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책임 따져야”… 기류 바뀐 추모 정국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야, 이상민 논란성 발언에 강공 모드 전환
박홍근 “정부 인사 부적절 발언 분노 키워”
여, 정쟁 중단 초당적 협력 거듭 촉구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며 ‘이태원 참사’ 수습에 부심하던 정치권의 추모 정국 기류가 참사 발생 사흘 만인 1일, 미묘하게 바뀌는 형국이다. 이날 뒤늦게 사과했지만 참사 발생 초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면피성 발언 등으로 국민 분노가 커지는 데 따라 ‘책임 규명’ 쪽으로 야권이 초점을 전환하면서다.

 전날까지 ‘수습과 위로’를 앞세우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민주당 정책 의원총회를 통해 “저희가 책임 규명을 보류하고 정부의 수습 노력에 최선의 협조를 다하겠다고 충분한 시간을 드리고 있음에도, 우리 정부 당국자들은 대통령부터 총리, 장관, 구청장, 시장까지 하는 말이라곤 ‘우리는 책임이 없다’가 전부”라며 “명백한 인재이고, 정부의 무능과 불찰로 인한 참사가 맞다”고 밝혔다. 이번 참사를 인재로 규정하고 ‘책임 규명’에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다. 이 대표는 “지금부터 이 사고가 왜 발생했는지, 피할 수 있는 사고였는지 철저히 규명할 때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상민 장관의 논란성 발언이 민주당의 강공 모드 전환 ‘방아쇠’로 작용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참사를 책임감 있게 수습해야 할 정부 인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분노를 키운다”며 “이 장관은 이미 여당 내에서도 파면 요구를 받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더구나 주최자가 없는 행사라 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원인을 제도 미비의 탓으로 돌린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또한 매우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야당에 정쟁을 중단하고 초당적 협력에 나서줄 것을 거듭 촉구하며 사태 수습과 재발 방지에 방점을 찍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지금은 희생자를 추모하고 사고 수습에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지금은 여야 관계없이 사고 수습과 국민의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시간”이라며 당·정이 추진하는 재난안전관리기본법 개정에 대한 야당의 협력을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후속 조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윤 대통령은 다음 주 초 ‘이태원 참사’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민관합동 대책 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 장관들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해 이번 참사의 원인을 분석하고 외국 사례 등을 토대로 국내 실정에 맞는 제도 개선책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비상 경제 민생회의나 거시금융 상황점검 회의 등 다른 일정을 보류하거나 순연하며 당분간 국민 안전과 관련된 일정에 주력한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