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축제 10개… 부산 지자체 ‘안전’ 초비상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00만 인파 ‘불꽃축제’ 연기에도
‘해운대 빛축제’ 등 예정대로 추진
‘이태원 참사’ 안전 경각심 고조
경찰·소방과 핫라인 구축 등
안전 관리 선제적 대응 분주

2019년 ‘크리스마스트리문화축제’가 열리고 있는 부산 중구 광복동 광복로 거리가 성탄 전야를 즐기려는 시민과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부산일보DB 2019년 ‘크리스마스트리문화축제’가 열리고 있는 부산 중구 광복동 광복로 거리가 성탄 전야를 즐기려는 시민과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부산일보DB

‘이태원 참사’로 과밀 인파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올 연말까지 축제를 계획하고 있던 부산시와 일선 구·군은 안전 대책 마련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가 경찰과 지자체의 부실 대응으로 인한 인재로 드러나고 있는 만큼, 과밀 인파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비판의 불똥이 튈지 모르기 때문이다. 일부 지자체는 인파가 많이 몰리는 축제를 취소하거나 축소하고, 일부는 주최 측이 없는 축제에 대한 안전 관리 체계를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있다.

3일 부산시와 일선 구·군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계획된 지역 축제는 모두 12개였지만, 이 가운데 10개 행사만 개최된다. 오는 11일부터 3일간 열리는 ‘기장 붕장어축제’, 다음 달 1일부터 한 달간 열리는 ‘부산시민 희망의 빛드림 페스티벌’, 다음 달 17일부터 약 한 달간 열리는 ‘부산크리스마스트리 문화축제’ 등이다.

부산시는 10개 축제 모두 주최 측이 있어 안전 대책을 마련 중이다. 이들 행사 가운데 순간 최대 참여 인원이 1000명 이상 예상되는 축제는 4개라고 부산시는 밝혔다. 부산시 안전정책과 관계자는 “'해운대 빛축제'는 약 3개월 동안 열리는 관람 행사로 인파가 분산돼 안전할 것으로 보이고, 나머지 축제들 역시 순간 최대 참여 인원이 충분히 통제가 가능한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축제는 오는 18일부터 내년 1월 24일까지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서 열리는 ‘해운대 빛축제’다. 해운대구청은 인파가 몰릴 것을 우려해 점등식과 드론쇼, 해상 불꽃 쇼 등을 취소했다. 다만 구청은 해운대해수욕장과 구남로 일대에 설치되는 빛축제 시설물 불빛은 예정대로 밝히고 안전하게 관람하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18일 ‘동구 조방축제’, 다음 달 11~12일 ‘가덕도 대구축제’ 등 2개 지역 축제는 취소됐다. 지난달 31일 부산시는 부산지역 축제 중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리는 부산불꽃축제를 무기한 연기했다. 5일 광안리해수욕장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던 부산불꽃축제는 당일 100만 명 이상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다.

부산시는 연말까지 열릴 지역 축제는 모두 주최자가 명확해 지자체가 안전 대책을 세우고 안전 관리에 나서는 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는 각 구·군에 지역 축제 안전관리 강화 지침을 보낸 상태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이태원 참사처럼 주최 측이 없는 축제에 대한 안전 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 부산시는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내려오면 세부 안전 관리 방안을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행안부의 가이드라인 마련에 앞서 선제적으로 주최 측이 없는 축제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 마련에 나선 지자체도 있다. 이태원 참사처럼 주최 측이 없는 축제의 경우 지자체가 별도의 안전 계획을 수립하지 않아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해운대구청은 대규모 축제가 예정된 경우 축제의 성격에 맞는 담당 부서를 지정하고, 1차 부구청장 주재, 2차 구청장 주재 안전 대책 회의를 열 계획이다. 또 경찰, 소방 등 유관 기관과 핫라인도 구축한다. 과밀 인파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출입구 통제와 차단 조치를 적극적으로 하고 완충 지대를 설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로 했다. 1㎡당 3~5명 수준으로 관리한다는 구체적인 밀집도 관리 방안도 마련했다.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은 “행안부 매뉴얼은 포괄적인 참고 개념인 데다 매뉴얼 마련에 시간도 오래 걸릴 것으로 보여 지역 실정에 맞는 안전관리 계획을 먼저 수립했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이달 한 달 동안 부교육감 주재로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수능시험장 등에 대한 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이태원 참사에 앞서 충북 괴산군에서 지진까지 발생하자 각급 학교 시설물과 재해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에 나서는 한편, 2023학년도 수능시험장으로 이용되는 학교의 안전 점검도 시행하기로 했다. 또 교육부가 군중밀집 상황에 대한 안전교육 매뉴얼을 마련할 때까지 과거 경북 상주 압사 사고를 계기로 제작된 ‘공연·행사장 안전 매뉴얼’(소방방재청) 등을 학교 현장에 공유해 안전 교육에 활용하도록 했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