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와중에 NLL까지 침범하나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가 치르도록 엄정·신속 대응”
윤 대통령, NSC 상임위서 지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참석,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참석,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2일에 이어 3일에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긴장 수위를 높이는 데 대해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찾아 관련 상황을 보고받고 “한·미 확장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하고 한·미·일 안보협력도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북한이 도발 수위를 고조시키는 만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한·미 연합방위태세에 만전을 기하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긴급 NSC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사회와 한·미동맹을 흔들어 보려는 북한의 어떠한 시도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 도발이 분명한 대가를 치르도록 엄정한 대응을 신속히 취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이번 도발을 심각하게 보는 것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점과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 중 도발을 감행했다는 점 때문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 대응과 관련해 “여러 가지 준비는 해 놓고 있다”며 “북한의 도발이 어느 정도인지 먼저 판단을 해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독자 대북 제재를 추가로 고려할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국가안전보장회의에 참석해 구체적인 상황을 논의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근 한반도 긴장 수위를 계속 끌어올린 북한이 전략적 도발에 해당하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까지 나선 만큼 외교당국이 강력한 대응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수단과 관련, “우리에게 가용한 모든 수단에는 당연히 예측 가능한 군사적 수단이 있을 수도 있고, 그 다음에 경제적, 정치적 수단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