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프롤로그 에필로그 外
■프롤로그 에필로그
정영문이 11년만에 장편소설을 선보였다. 의식의 흐름을 따라 만연하게 이어지는 정영문 문장의 리듬을 깊게 음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작가는 “이 소설을 읽으며 우리가 해야 할 일이란 간명하다. 삶에 없는 핵심과 의미를 소설 속에서 찾아내려는 시도를 멈추고, 수없이 나뉘며 끝없이 흐르는 이 이야기에 그저 몸을 내맡기는 것”이라고 밝힌다. 정영문 지음/문학동네/460쪽/1만 6500원.
■코리안 지오푸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리적표시 등록 농·수·축·임산물에 대해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식품 지식을 담아았다. 우리 식품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전파하려는 취지라고 한다. 대한민국 대표 지역특산물의 총람서라고 할 수 있다. 신완섭 지음/고다/500쪽/2만 5000원.
■우리 미술이야기 3
최경원의 미술 인문학 시리즈 〈아름다워 보이는 것들의 비밀-우리 미술 이야기〉 세 번째 이야기 ‘철학의 나라-조선’ 편. 무기력하고 고리타분한 나라로 오해되는 조선이 철학이 깃든 명품을 만들고, 서양보다 수백 년 먼저 추상미술이 대세였고, 예술의 민주화를 이룬 나라였음을 서른네 가지 역사적 소재들을 통해 설명한다. 최경원 지음/더블북/480쪽/3만 2000원.
■여자의 심리코드
프로이트, 라깡 심리학을 바탕으로 여성의 심리를 조명한다. 1만여 회 이상의 상담을 통해 겨험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인간의 본질적이고도 가장 내밀한 곳을 파헤치면서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정의되지 않았던 근본적인 ‘여자 이야기’를 풀었다. 박우란 지음/유노라이프/256쪽/1만 6000원.
■산성할아버지의 뿌리이야기
의식과 무의식, 그리고 잠재의식을 통한 마음에 대한 이야기, 태(胎)난(卵)습(濕)화(化)생의 태생 이야기, 철학과 불교, 기독교를 넘나드는 해학들을 한문과 숫자, 그리고 의미 유추의 논리로 풀어낸다. 저자의 글과 시, 그리고 그림 등과 저자의 환경 사진을 함께 엮어낸 부분들이 저자의 삶과 철학을 엿볼 수 있어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천명일 지음/지혜의나무/230쪽/1만 9000원.
■유난한 도전
간편송금으로 시작해 뱅킹, 증권, 보험, 결제 등을 아우르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한 토스팀, 이들은 어떻게 이런 성과를 이루었을까. 세간에 화제가 되는 그들의 독특한 기업문화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창업자 등 35명을 인터뷰하고 회의록 등 내부자료를 샅샅이 뒤져 토스가 달려온 11년의 유난한 도전사를 정리했다. 정경화 지음/북스톤/336쪽/1만 7000원.
■0원으로 사는 삶
저자는 단순한 생존에서 나아가 자신만의 삶의 방식을 찾기로 한다. 보트, 카라반에 사는 모바일 리빙부터 버려진 창고나 공장을 거처로 삼는 웨어하우스 리빙, 빈 건물을 점거하는 스퀏팅까지. 대안 주거 공간에서의 생활은 거주 방법 자체를 변화시킨다. 박정미 지음/들녁/454쪽/1만 9500원.
■마수오와 수상한 도둑
아빠를 찾겠다는 꿈을 가진 마수오와 동생을 찾겠다는 꿈을 가진 라온이가 힘을 합쳐 신비한 도시 소망시에서 서커스 요괴에 맞서 모험을 펼친다. 마수오와 라온이의 간절한 꿈과 그 꿈을 빼앗으려는 수상한 도둑이 펼치는 흥미로운 대결 속에서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어린이의 꿈과 희망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황섭균 지음/윤유리 그림/밝은 미래/192쪽/1만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