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문학관 지원 또 ‘꼼수 삭감’

최학림 선임기자 theo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 예산안 전문인력 지원금 33% 삭감
법에 정해진 등록문학관 실비 차원 지원
2019년 도서관지원금 삭감 시도 반발 불러

부산시가 등록문학관 전문인력 지원금 삭감에 나서 비난을 사고 있다. 사진은 요산김정한문학관 관람객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시가 등록문학관 전문인력 지원금 삭감에 나서 비난을 사고 있다. 사진은 요산김정한문학관 관람객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시의 문학관 지원이 또 삭감 꼼수를 부리고 있다. 시는 2023년 예산안에서 부산의 3개 ‘등록 문학관’에 대한 전문인력 지원금을 연 2400만 원에서 1600만 원으로 33% 삭감하는 안을 마련했다. 오는 29일 부산시의회 예결위에서 최종 결정될 거라고 한다. 전문인력 지원금은 2016년 제정된 문학진흥법에 따라 부산시가 자격을 갖춘 ‘등록 문학관’에 대해 의무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부산은 전국 광역시 단위에서 유일하게 공공문학관이 없는 ‘문학적 박토의 광역시’다. 그만큼 문학에 대한 부산시 차원의 관심은 후진적이고 뒤떨어져 있는 셈이다. 다른 광역시 문학관들은 해당 지역의 ‘지역문학관 전문인력‧프로그램 지원사업’까지 벌이고 있다. 이에 견줄 때 부산시는 공공문학관이 없어 이런 사업조차 벌이지 못하고 있는 데다가 그나마 법에 정해진, 등록 문학관에 대한 실비 차원의 ‘전문인력 지원금’까지 삭감하려는 꼼수를 부리는 것이다.

이런 상황은 그간 걸핏하면 벌어졌다. 지난 2019년에도 이번과 똑같은 항목인 ‘전문인력 지원금’을 2400만 원에서 1500만 원으로 삭감하려다가 시민여론과 문화계의 큰 반발을 불러일으켜 원상회복 시킨 바 있다. 당시 자의적이고 희한한 법 규정 해석으로 도서관지원금(2000만~4000만 원)까지 삭감하려다가 역시 여론의 비판에 따라 없던 일이 되기도 했다. 이런 사례는 한두 번이 아니라 일일이 거론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어렵게 운영하면서 부산의 문화적 자존심을 지키는 ‘힘겨운 문학관’의 의욕을 매번 꺾은 것이 부산시의 몫이었던 셈이다.

부산의 3개 등록 문학관은 요산김정한문학관, 이주홍문학관, 추리문학관이다. 이들 문학관에 대해 삭감하려는 전문인력 지원금은 각 800만 원, 3곳을 합쳐 2400만 원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담당국에서는 ‘전문인력 지원금’은 필요예산이라는 걸 인식하고 있으나 시 전체적인 삭감 기조에 맞춰 예산 담당 부서에서 계수조정을 한 것”이라고 했다. 요컨대 부산시 전체 예산은 매년 늘고 있으나 올해도 어김없이 문화 예산이 삭감의 표적이 되고 있으며, 그런 기조 속에 문학관 운영에 필수적인 전문인력 지원금도 ‘삭감 도마’에 오른 것이다.

해당 문학관 관계자는 “늘려줘도 시원찮을 판에 부산시가 어떻게 매번 이렇게 기를 꺾는지 모르겠다”며 “부산시의회에서 원상회복시켜 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최학림 선임기자 theo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