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졸속 수명연장 안돼”…부산서도 고리2호기 공청회 무산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절차 부실, 정작 주민은 몰라 "
환경단체 등 반발, 단상 점거
찬반 단체 대치하며 고성 오가
안전사고 우려에 진행 포기

25일 오후 고리원전 2호기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부산지역 주민공청회가 열린 부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부산, 울산지역 시민단체들이 '부실하고 일방적인 졸속 공청회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25일 오후 고리원전 2호기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부산지역 주민공청회가 열린 부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부산, 울산지역 시민단체들이 '부실하고 일방적인 졸속 공청회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추진 중인 고리원전 2호기 수명 연장안(부산일보 11월 24일 자 10면 보도)과 관련해 부산지역 5개 구를 대상으로 열릴 예정이었던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공청회가 주민과 환경단체의 강력한 반발로 무산됐다. 이들은 한수원이 위험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주민 의견수렴없이 졸속으로 절차를 진행하려 한다면서 주민이 추천한 전문가가 참석하는 토론회 등을 요구했다.

25일 오후 2시께 부산 부산진구 부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고리2호기 계속운전사업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가 주민과 부산·울산지역 환경단체 반발로 무산됐다. 한수원은 이날 부산시 5개 구(동래구, 연제구, 북구, 부산진구, 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약 1시간 30분가량 이어진 환경단체와의 대치 끝에 결국 공청회 진행을 포기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울산시민연대 등 환경단체는 공청회 시작 2시간 전인 낮 12시부터 강당 단상을 점거하고 “한수원이 절차를 부실하게 이행한 탓에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초안 열람률은 0.02%에 그쳤다”며 “주민들이 공청회 개최 여부조차 알지 못하는 졸속 공청회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5일 오후 2시 부산진구 부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고리2호기 계속운전사업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가 주민과 지역 환경단체 반발로 무산됐다. 지역 환경단체가 한수원의 공청회 진행에 반발하고 있는 모습. 탁경륜 기자 25일 오후 2시 부산진구 부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고리2호기 계속운전사업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가 주민과 지역 환경단체 반발로 무산됐다. 지역 환경단체가 한수원의 공청회 진행에 반발하고 있는 모습. 탁경륜 기자

또 이들은 부산상공회의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8개 구·군에서 방사선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임의로 여러 개의 구를 묶어 통합적으로 공청회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지역 주민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공청회를 모두 개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현장에서는 공청회를 진행하려는 한수원 측과 이를 반대하는 환경단체가 대치해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한수원은 환경단체 반대를 무릅쓰고 공청회를 강행하려 했지만 결국 안전사고를 우려해 공청회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한수원 측은 “공청회 시작 시각이 1시간가량 지난 오후 3시까지도 단상 점거가 지속됨에 따라 정상적인 공청회 진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면서 “향후 관련 지자체와 논의해 2차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3일 울산 울주군에서 열릴 예정이던 고리2호기 계속운전사업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공청회는 울주군 주민들의 반발로 열리지 못했다.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은 한수원이 절차를 생략하고 주민 동의 없이 공청회를 진행하고 있다며 단상을 점거했고, 한수원 측은 주민공청회를 다시 개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수원은 지난 23일부터 고리원전 2호기 반경 30km 이내 1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총 5회에 걸쳐 계속운전 추진에 대한 주민 의견을 듣는 과정인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를 실시 중이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