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된 스피드 디스플레이 ‘멈춰버린 시민 안전’

김준현기자 j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스피드 디스플레이 절반 가까이 작동 멈춰
'안전속도 5030' 시범사업구역 무색

고장난 채 방치 돼 있는 스피드 디스플레이. 김준현 기자 고장난 채 방치 돼 있는 스피드 디스플레이. 김준현 기자

과속 운전자의 감속을 유도하는 표시판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등 사고 위험이 큰 지역에 주로 설치되는 ‘스피드 디스플레이’가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실제로 부산에서 처음으로 스피드 디스플레이가 처음 보급됐던 영도구에서는 설치된 스피드 디스플레이의 절반 가까이가 고장 나 있는 상태지만, 언제 고장났는지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

25일 영도구청에 따르면, 영도구에 설치된 ‘스피드 디스플레이’ 9개 중 4개는 고장 난 상태다. 2개는 액정이 고장 나 화면 확인이 어렵고, 2개는 아예 작동이 멈췄다. 영도구청은 올해 9월 태풍 힌남노 이후 스피드 디스플레이가 고장 난 것으로 추측은 하고 있으나, 일부 기기는 정확한 고장 시점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처럼 고장 난 스피드 디스플레이가 방치되고 있는 것은 명확한 관리 지침이 없기 때문이다. 2017년 행안부 등은 ‘안전속도 5030’ 시범사업을 시작하면서 영도구 등에 처음으로 스피드 디스플레이를 설치했다. 안전 운전 유도 효과가 확인되면서 지난해 관련 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됐지만 별도의 지침 없이 기초지자체가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상황이다보니, 시민들의 신고가 없으면 고장조차 확인할 수 없는 것이다.

영도구처럼 고장 난 스피드 디스플레이가 장기간 방치된 사례가 전국적으로 상당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관리체계를 정비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도로교통공단 최재원 교수는 “차량 속도가 시속 50km 이하로 떨어지면 보행자가 중상을 입을 확률이 72%, 30km 이하면 15.8%로 떨어진다”며 “스피드 디스플레이의 효과가 충분한 만큼, 행정적으로나 아니면 관련 법률 정비를 통해 관리 체계를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영도구청 관계자는 “인력과 예산이 넉넉지 않아 스피드 디스플레이까지 빠르게 관리할 여력이 없다”며 “어린이보호구역에 있는 스피드 디스플레이 2개는 연말까지 교체하고, 나머지 2개는 수리업체를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준현기자 j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