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부산 이전 ‘첫발’… 동남권 조직 대폭 확대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직 개편안, 산은 이사회서 의결
이전 준비단, 출범 두 달 만의 성과
지역성장 지원조직 강화에 중점
이전 인력 규모 소수 그쳐 문제
법 개정 위한 정치권 협조도 필수

산업은행이 본점의 부산 이전을 위한 첫발로 동남권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안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이사회에서 의결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산은 본점. 산은 제공. 산업은행이 본점의 부산 이전을 위한 첫발로 동남권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안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이사회에서 의결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산은 본점. 산은 제공.

산업은행이 동남권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안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본점의 '부산 이전'을 위한 첫발을 뗐다. 강석훈 산은 회장이 직접 본점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준비하기 위해 가동시킨 '이전 준비단'이 출범한 지 두 달여 만의 성과다.

다만 이전하는 인력 규모가 소수에 불과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본점 이전을 위해 산은법 개정을 위한 정치권의 협조가 필수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이날 오후 3시 이사회를 열어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를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의결했다. 조직개편안은 동남권 지역을 국가성장의 양대축으로 육성하고 국가 균형발전의 어젠다 실현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 산은 관계자는 "국가 지속발전을 위한 지역성장 지원조직을 강화함으로써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우선 국내지점 영업을 총괄하는 중소중견부문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지역균형발전과 동남권 영업 활성화의 적극적 업무 수행을 위함이다. 특히 부문장이 부산에서 집무를 하며 부문 산하 본부를 직접 지휘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지역성장부문 내 네트워크지원실과 지역성장지원실은 '지역성장지원실'로 통합해 부산으로 이전한다. 또 지역성장부문 산하에 동남권 지역 녹색금융, 벤처투자, 지역개발 업무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동남권투자금융센터도 신설한다. 축적된 IB(투자금융) 부문 업무 이양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금융 허브로 육성시킬 계획이다.

조선·해운업체의 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해양산업금융본부 내 1개였던 해양산업금융실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신설된 해양산업금융2실은 동남권 대기업 계열 조선업체 대출 관리와 선박금융 수요를 맡게 된다. 부산과 경남지역의 7개 영업점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당초 영업권 중복을 이유로 양산과 서부산지점이 각각 금정, 부산지점으로 통폐합될 방침이었으나, 자금공급 확대와 투자 활성화 지속 지원을 위해 유지하기로 했다.

조직개편안이 의결됨에 따라 산은은 12월 중 부산 중구 중앙동의 부산지점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사무공간을 확보하고 내년 1월 말 인사이동을 통해 직원들이 부산에서 근무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동남권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현재 150명대에서 200명대로 늘어나게 된다.

조직개편안은 본점의 부산 이전을 위한 첫발을 뗐다는 데 상당한 의미가 있지만 이전 인력 규모가 소폭에 그쳐 아쉽다는 목소리도 높다. 산은 본점 인력이 1500여 명 수준임을 감안할 때 이번 조직 개편으로 단 3%만이 부산으로 이동하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본점 이전을 위한 국회의 입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금과 같은 소폭의 조직개편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 본점의 부산 이전을 담은 '산은법 일부 개정안'은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한편 산은은 위기관리 대응 및 조직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본점 조직도 함께 개편했다. '재무관리부문'을 신설해 재무관련 업무를 통합하고, 기획과 인사 기능을 집중해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관리부문'도 신설하기로 했다. 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한 편제도 일부 조정됐다.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